햄릿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1막 : 동생 Claudius의 음모로 생명과 왕관과 아내를 빼앗긴 왕이 망령으로 나타나 아들 Hamlet에게 복수를 부탁.
-제2막 : Hamlet은 망령에게서 들은 사실을 연극으로 꾸며 Claudius왕 앞에 공연함으로써 사건의 진위를 밝히고자 한다.
-제3막 : Hamlet은 연극을 보며 당황하는 왕을 보고 망령의 계시가 틀림없다는 심증을 굳히지만 우유부단한 성격 때문에 복수를 못한다.
-제4막 : Hamlet은 영국으로 추방되나, 왕의 계략을 알고 덴마크로 돌아온다. Ophelia는 Hamlet 의 추방과 아버지의 죽음으로 실성하여 죽는다. 위험을 느낀 왕은 Laertes를 이용해 Hamlet을 죽이려 한다.
-제5막 : Laertes와 Hamlet은 왕이 독약을 묻혀 둔 칼에 상처를 입고, 왕비는 왕이 Hamlet에게 주려고 준비하였던 독약이 든 술을 마시게 된다. 이 사실을 안 Hamlet은 독약이 묻은 칼로 왕을 찌름으로써 결국 Hamlet, Laertes, 왕, 왕비가 모두 죽게 된다. Hamlet도 친구에게 세상에 진실을 알릴 것을 부탁하며 숨을 거둔다.
[Hamlet]은 막이 열리자 40행에서 유령이 나와 긴장감을 고조시키는데, 주인공의 등장을 약간 지체시켜, 그동안 다른 인물로 하여금 주인공에 관해서 이야기하게 하여, 관객이 호기심 또는 불안감을 갖고 주인공의 등장을 기다리게 만든다. 그리하여 Elisnore의 현황이 설명되고, 거의 모든 등장인물이 소개되며, 유령과 대면한 주인공은 복수의 신성한 의무를 부여받는다. 그때부터 2개월이 경과한다.
제 2부에서는 투쟁은 주인공의 양광(佯狂)으로부터 시작되어, 곧 주인공은 왕의 심복인 Polonius에게 자신이 미쳤다고 믿게 하는데 성공한다. 이것이 주인공 측의 계획이다. 다음 장면에서는 왕이 Hamlet의 심정 즉 멜란콜리(melancholy)에 대한 불안을 느껴 그 원인에 관한 Polonius의 주장 즉 자기 딸에 대한 왕자의 상사병이라는 설명을 의심하고 있다는 것이 제시되는데, 이것은 적대자 즉 Claudius 측의 반응이다. Hamlet은 왕의 명령을 받들어 자신의 비밀을 탐색하려는 Rosencrantz와 Guildenstern을 완전히 좌절시켜 버린다. 그리하여 유령으로부터 들은 내용, 즉 왕이 시역의 대죄를 과연 범하였는지의 사실 여부를 시험하기 위하여, 유랑 극단으로 하여금 부왕(父王)의 최후와 비슷한 연극을 상연시킬 준비를 한다. 이것은 주인공 측의 계획이다. 그러나 극중 극 직전의 그의 자살에 관한 독백이 관객들에게 불안감을 안긴다. 그것과 그의 "수녀원에 가라"는 Ophelia에 대한 말을 엿들은 왕은 상사병이 조카 Hamlet의 기괴한 행동의 원인이 아니라고 확신하여 그를 영국에 파견할 결심을 한다. 이것은 적대자 즉 왕의 결단이다. 극 중 극은 완전한 성공으로 끝나고 주인공 측의 계획은 결정적으로 진전된다. 바로 이 뒤에 왕이 기도하고 있는 장면에 들어 닥친 Hamlet은, 절호의 찬스인데도 왕을 죽이지 않고 어머니와 만나게 된다. 그 자리에서 뜻밖에 Polonius을 죽이게 되어, 그 때문에 적에게 그를 영국으로 추방시킬 완전한 근거를 주게 된다. 이것은 적대자 측의 단호한 전진이다. 추방에서 탈출하여 돌아온 후에 Hamlet은 복수와 기타 모든 일을 신의 섭리에 맡기지만 이와 같은 주인공 측과 적대자 측의 공방은 파국까지 계속되어 관객의 흥미를 자극한다.
2. 등장인물 소개와 햄릿의 캐릭터
1) 주요 등장인물
Hamlet - Prince of Denmark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