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조직의 성격 -관료적 성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조직의 정의
II. 학교조직의 일반적 성격
1. 전문적 성격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3. 조직화된 무정부로서의 학교
4. 이완결합체제의 성격
III. 관료제의 특징
1. Weber의 관료제이론
-개념적 기초
① 이념형
② 지배와 정당성
③ 권력과 권한(권위)
-권한과 지배의 세 가지 유형
① 권한
② 지배
2. 관료제의 주요 특징
3. 관료제의 순기능
4. 관료제의 역기능
IV. 학교조직에 있어서의 관료적 성격
1. 학교조직의 관료제적 경향성
2. 학교조직의 전문적 성격
3. 학교의 전문적 관료구조
1)학교의 구조적 특성 분류
2) 관료성과 전문성의 갈등
4. 사례를 통한 관료제의 특징
1) 장점
2) 단점
5. 관료제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학교 공동체
6. 우리나라 학교 조직 개혁의 방향
V. 임용고사 기출문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조직의 정의
조직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몇 가지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두 사람 이상의 활동이나 힘이 의식적으로 조정되는 체제”(Bernard, 1983:73-82),
“상호관의 관계를 규정한 역할체제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집단”(Udy, 1963:678),
“업무와 기능의 분담을 통하여 그리고 권위와 책임의 위계를 통하여 공동의 명시적 목적이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여러 사람들의 활동이 계획적으로 조정되는 것”(Schein, 1980:15).
이처럼 조직이라는 개념이 수많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만족할 수 있게 함축적으로 정의하기란 힘들다. 다만 조직의 속성을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조직은 달성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갖고 있는 집합체이다. 둘째, 조직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정, 통제하는 규정과 규칙이 있다. 셋째, 공동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은 주어진 역할범위에서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조직을 이루고 있는 사람들은 각자 역할, 의무, 과업, 책임, 권한 등이 분담되고, 보다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상호 협력한다.
이러한 조직의 속성을 바탕으로 조직의 정의를 내려보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둘 이상의 구성원들이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력하는 체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직의 정의에 비추어 봤을 때 학교 역시 조직이라는 범주 안에 들어간다. 이러한 학교라는 조직의 일반적 성격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관료적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II. 학교조직의 일반적 성격
1. 전문적 성격
교직이 전문적이기 때문에 학교조직은 전문적 조직이다. 그러면서도 교직이 전문직으로서의 특징과 기준에 얼마나 부합되느냐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의가 되고 있다. 여러 학자들이 전문직의 기준에 관하여 그 나름대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리버만(Liberman)은 독특한 사회적 봉사기능 수행, 고도의 지적 기술에의 의존, 장기간의 준비기간 소여, 광범한 자율권 행사, 취해진 판단과 행위에 대한 책임, 경제적 이득보다는 봉사 우선, 자치조직의 결성, 윤리강령의 준수 들을 전문직의 특징으로 제시하고 있다(1956: 2-6). 그리고 그 외에도 김종철은 일곱 가지(1978: 30-31), 오른스테인(Ornstein)은 열 가지(1976: 10-15), 호이와 미스켈은 다섯 가지(1987: 148-150), 김창걸은 일곱가지(1992:304-305)을 전문직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김성렬(1987: 47-84)은 이런 전문직의 기준을 요약하여 아래와 같이 전문직의 기준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윤리강령
↘
↙
장기적 직전교육
현직교육
자율성(책임)
←
지식
(이론체계:응용)
전문직 단체
↗
↓
↖
자격증제도
(시 험)
봉사
(고객에게)
- 참고문헌
-
김인식, 김인식교육학, 양서원, 2004.
김형관 외, 교육행정, 원미사, 2003.
박병량 외, 학교 학급경영, 학지사, 2001.
주삼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3.
오석홍, 組織理論, 博英社, 1990.
유종해, 現代 行政學, 博英社,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