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대안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과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학교의 개념

ⅱ. 우리 나라 대안학교의 현황

ⅲ. 외국 대안학교의 현황

ⅳ. 문제 제기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대안학교의 개념
1. 대안학교란?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로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대안 교육이란 현행 학교 교육의 문제를 비판하고 그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다. 쿠퍼(B. S. Cooper)는 교육백과사전에서 대안 학교를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대안 교육으로 지칭되는 것들을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눈다면, 기존의 학교 교육의 변형된 형태로서 대안적인 것을 찾으려는 것과 기존 학교 교육의 형식과 내용 자체를 뛰어 넘으려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대안 교육의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면 우선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서 더 이상 만족스러운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하는6 것이다. 국가의 힘과 관료적인 조직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존의 공교육 제도는 학습자 개인의 자유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은 물론이고 국가의 필요에 따라 원치 않는 것들을 개인들에게 강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안 교육은 일차적으로 다양한 개인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학교를 추구한다. 이 러한 학교는 제도보다는 인간을, 집단보다는 개인을, 교사보다는 학습자를 우선한다.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 만족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비단 형식의 문제뿐만 아니다. 그것은 기존의 학교 제도가 근대 산업사회와 함께 출현, 발달한 것으로서 근대성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본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도구적 이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 위주의 교육 내용과 인간과 자연을 엄격히 분리된 관계로 보는 가치관을 지니고 있으며, 산업 사회에 필요한 노동력을 양성하기 위한 통제 위주의 대량 교육 체제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바탕은 현대 문명의 위기와 비인간화의 근원인 것이다. 따라서 대안 교육의 또 다른 중요한 의미는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즉, 유기체론적 세계관을 지향한다. 비물질적 영역도 중요시하는 동시에 인간과 물리적 세계를 유기적 관계로 보는 것이다.
결국, 이처럼 기존의 학교 교육에 비해 형식과 내용을 달리하는 대안 교육은 대안적인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기존의 학교가 현재의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면 대안 학교는 변화된 사회, 현재의 경쟁적이고 자연 파괴적인 사회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대안 교육이 지향하는 것은 현실이 안고 있는 문제들을 극복한 새로운 학교, 새로운 교육, 새로운 사회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생각보다 괜찮네요...
  • amand***
    (2009.12.18 13:36: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자료 굿굿굿굿굿굿굿!!
  • rosen***
    (2009.06.03 09:42:42)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필요로 하는 자료가 가득 들어 있어 좋습니다.
  • pms0***
    (2008.04.27 11:34:21)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공교육의 위기 원인과 대안 모색
  • 공교육 외에 7조원이 들어가는 사교육비로 인한 국민의 엄청난 부담 등 손꼽으려면 한이 없다.학교교육이 붕괴된다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무너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육을 이대로 둔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암흑이다.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위기상황의 원인은 무엇인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공교육의 위기를 영역별로 구체적 사례를 들어 그 현황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공교육의 위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나오는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한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관련 도서와 자료를 참고하여 먼저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 및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조명하려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학생뿐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떠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봄으로

  • [평생교육] 학교중심 평생교육
  • 학교중심 평생교육목 차Ⅰ. 방과 후 학교1. 정의2. 도입 배경 3. 사례 가. 인동초등학교 나. 창문여자중학교 다. 고려대학교부속중학교-신즐고만 4. 성과 5.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Ⅱ. 대안학교1. 정의 2. 도입 배경 3. 현황 4. 유형 5. 특징 6. 사례 - 간디학교 7. 문제점 및 해결방안 Ⅲ. 대학의 평생교육1. 정의 2. 도입 배경 3. 전통적 대학교육과 대학 평생교육의 특징 비교 4. 현황 및 사례가.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나. 연세대학교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의 초점을 맞추는데 만족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장에서는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1. 다문화교육이

  • [교육행정] 고교다양화 300 프로젝트의 추진방향과 개선방안ok
  • 학교는 학생들이 학교 밖에 머무는 시간을 절대적으로 줄임으로써 사교육 시장 규모 자체를 줄일 것이다. 반면, 교육 서비스가 학교에 집중되고 그 양은 늘 터인 바, 적어도 외견상 공교육 영향력이 증폭되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2) 자율과 경쟁으로 가는 대안,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두 가지 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방안으로 나온 듯하다. ‘평범하지 않은’(‘좋은’) 학교를 가지려는 사회적 열망에 부응하면서, 오랫동안 유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