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1. 단원의 설정
대주제(단원)명
놀이 게임 및 스포츠
소주제(단원)명
놀이 및 게임 하기
제 재 명
태권도
2. 단원 설정의 이유
장애학생들은 신체적인 측면에 있어서 발달의 지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 장애 학생들과는 달리 스포츠에 대한 경험이 적다.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태권도를 접할 기회가 많은 비 장애 학생들과 다르게 장애로 인하여 제한성을 갖게 된다. 또한 자발적이고 능동적이지 못한 장애 학생들은 의도적이거나 직접적인 지도가 제공되지 않으면 스스로 참여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태권도가 일반적인 스포츠임에도 불구하고 장애학생들에게는 접하기 어려운 종목이었다. 많은 장애 학생들이 신체적인 활동의 제약으로 인해 과체중이 되는 경우가 많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운동이 필요하다. 도구와 성별ㆍ연령의 제한 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인 태권도는 학생들이 보다 쉽게 즐기면서 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장애학생들의 신체적인 발달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장애 학생들에게 태권무를 지도함에 있어 감각 기능의 활성화, 조화로운 신체 발달, 체력증진 및 체중감량에 영향을 미치며 태권도 정신과 규칙을 통해 질서, 규칙, 예의, 관용 등의 태도를 길러주어 사회성을 함양 시킬 수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태권무를 익히게 하여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단원의 목표이다.
3. 단원의 개관
정신 지체 학생들도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로 접어들수록 신체적 활동 범위가 넓어질 뿐만 아니라 움직임 욕구도 강해진다. 신체 활동의 하나인 태권도는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무예로 손과 발, 또는 몸의 각 부분을 사용하여 차기, 지르기, 막기 등의 기술을 구사하면서 공격과 방어를 하는 운동 이다. 태권도는 한민족 고유의 투기형태로 생성되어 고대, 중세, 근대로 이어졌고 조선에 와서는 무예로서만이 아니라 스포츠로서도 성행했다. 남녀노소 어떤 사람이나 제한 없이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장애 학생들이 하기에 적합하고 이런 태권도에 음악을 겸비하여 태권무를 실시하는 것은 음악을 좋아하는 장애 학생들에게 감각 기능의 활성화와 운동기능 향상에 더없이 적절한 활동이다.
4. 단원의 목표
1) 지식면
(1) 태권도의 역사와 규칙에 대해 알 수 있다.
(2) 태권도복을 입는 이유와 순서를 알 수 있다.
(3) 태권도를 할 때 보호구를 착용하는 이유와 착용 방법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 적용 사례
  • 교수ㆍ학습 활동을 조직하여 학습 활동에 소외되는 학생들이 없도록 한다. ⑵ 통합적 교수ㆍ학습 활동신체 활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 활동을 통합하여 운영한다. 신체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학습 활동 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학습 활동(예: 읽기, 쓰기, 감상하기, 조사하기, 토론하기 등)을 함께 제공하도록 한다. ⑶ 창의적 교수ㆍ학습 방법의 선정과 활용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효율적으로 지

  • [초등체육교육]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4학년 제기차기: 모둠별 제기차기 점수 모으기--목차-Ⅰ. 체육과의 개관1Ⅱ. 체육수업모형(협동학습) 3Ⅲ. 학습자 분석-21Ⅳ. 단원 개관-22Ⅴ. 각 차시별 약안-25Ⅵ. 본시 수업 지도안(약안 및 세안)37Ⅶ. 평가48Ⅷ. 후기51Ⅸ.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53Ⅹ. 교구사진

  • [특별활동] 행사활동
  • 교수 ․ 학습 지도안주제명랑 극장영역행사활동 ( 학예회)대상학년4학년지도교사심정보수업모형수업방법인형극차시 1, 2 연차시장소교실학습목표◦ 인형극을 공동창작하면서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인형극을 완성도 있게 시연할 수 있다. 학습자료 인형극 자료(교사 시범용), 인형극 종류 사진자료, 인물ㆍ사건ㆍ배경 선택 상자, 인형 제작 자료(폐품, 그리기 도구 등), 채점표활동단계활동내용교수 ․ 학습활동시간자료

  • [특별활동] 계발활동 이론, 학습지도안
  • 학습 지도안특 별 활 동 학 습 지 도 안단원명5. 서로 존중하는 태도제재협동의 딜레마대상학년5학년차시1/1학습자료PPT, 의사결정 용지장소교실 학습자 수준중학습목표자신의 이익과 다른 사람의 이익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활동시간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도입동기유발학습문제 제시그림 알아맞히기○‘그림 알아맞히기’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숨겨진 그림이 무엇인지 알아맞힌다.

  • [특별활동] 계발활동
  • 태권도 등( ), 재배, 조경, 목공, 제도, 설계, 조리, 수예, 재봉 등등산, 사진, 독서, 영화, 꽃꽃이, 원예, 기악, 서예, 바둑, 장기 등컴퓨터, 인터넷, ( ) 등스카우트 연맹, 걸스카우트 연맹, 청소년 연맹, 청소년 적십자, ( ), 해양소년단연맹 등(보건 체육 활동)(여가 문화 활동)현대예술국제문화이해민속놀이사육신문 활용 활동우주 소년단계 발 활 동학술 문예 활동실습 노작 활동정보 통신 활동청소년 단체 활동그 밖의 필요한 활동여가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