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훑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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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을 굳이 정의하자면 제도 바깥에서 새로운 교육의 길을 찾는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정의가 그렇듯이 이 정의도 현실을 제대로 포괄하지는 못한다. 공교육 안에서도 새로운 실험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고 이들과 대안교육의 흐름을 따로 떼어 생각하기는 어렵다. 1970년대 미국에서는 실제로 많은 새로운 실험학교들이 공립학교로 시작되었고 이들은 대안교육 운동의 중요한 한 흐름을 이루었다. 따라서 제도 안이든 바깥이든 현재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교육과 다른 새로운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논의를 시작하기로 한다.
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교육개혁의 요란한 분위기 속에서 비교적 조용하게 시작된 대안교육 운동은 90년대 중반을 넘으면서 다양한 매체의 집중 조명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는 일반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정책적으로도 빼놓을 수 없는 관심의 대상이 되기에 이르렀다. 더욱이 최근에 제기된 이른바 학교붕괴 논의는 그 현상에 대한 이견이 다양함에도 기존의 학교체제의 근본적인 전환, 곧 대안적인 교육 체제에 대한 모색이 절실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기존의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반작용으로 대안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어서 이것이 학교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촉진하는 효과로도 나타나고 있다. 과거의 기존에서는 정규학교가 될 수 없는 인성교육 중심의 소규모 학교들을 정부가 특성화학교라는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여 공인한 것은 이러한 흐름의 한 단면을 보여준다.
첫째, 이른바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기반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 부응하여 정착 발달한 현재의 학교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둘째,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 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빠르게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셋째, 인류의 무한한 진보라는 신념이 흔들리면서 새롭게 자각된 것은 근대적 개인주의 문제였다. 인류가 활용한 자원은 무한하다는 가정에 근거하여 개인의 무한한 자유를 추구했던 개인주의는 자본주의를 중심축으로 하여 오늘날의 근대문명을 이룩했다. 그러나 자원의 고갈이 좀 더 분명해지면서 그리고 경쟁의 심화에 따른 극심한 빈부격차를 보면서 개인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회의가 확산되었다. 이는 교육의 가치지향이나 방식에서 공동체 의식을 새롭게 주목하도록 하였고 경쟁과 선발 위주의 종래 학교교육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상으로 볼 때, 대안교육의 등장은 인류사의 필연적인 수순이라고 할 만하다. 국내적으로 보자면 완강한 학교중심의 보수적 분위기 속에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을 불러일으켰다는 데에 직접적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대안교육이 등장한 후 경직되고 정형화된 지금까지의 학교 대신 얼마든지 유연하고 다양한 새로운 형태의 학교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다.
3. 대안학교의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면 우선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서 더 이상 만족스러운 교육을 기대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다. 국가의 힘과 관료적인 조직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기존의 공교육 제도는 학습자 개인의 자유로운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은 물론이고 국가의 필요에 따라 원치 않는 것들을 개인들에게 강요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안 교육은 일차적으로 다양한 개인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학교를 추구한다. 이러한 학교는 제도보다는 인간을, 집단보다는 개인을, 교사보다는 학습자를 우선한다.
기존의 공교육 제도에 만족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은 비단 형식의 문제뿐만 아니다. 그것은 기존의 학교 제도가 근대 산업사회와 함께 출현, 발달한 것으로서 근대성의 이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본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도구적 이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 위주의 교육 내용과 인간과 자연을 엄격히 분리된 관계로 보는 가치관을 지니고 있으며, 산업 사회에 필요한 노동력을 양성하기 위한 통제 위주의 대량 교육 체제의 성격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바탕은 현대 문명의 위기와 비인간화의 근원인 것이다. 따라서 대안 교육의 또 다른 중요한 의미는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지향한다는 점이다. 즉, 유기체론적 세계관을 지향한다. 비물질적 영역도 중요시하는 동시에 인간과 물리적 세계를 유기적 관계로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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