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유치원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유아 교육과 초등 교육의 조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1.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유아 교육의 충실한 이해 및 이를 통한 발전 모색을 위해서는 유아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육 조직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유아교육조직은 여타의 교육조직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그러나 유아교육조직은 초등학교나 중등학교, 대학 조직과는 달리 지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의 아동(3~5세)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된다.
유아교육은 초등학교나 중 고등학교 등과는 달리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주력하며,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중시하는 아동중심의 교육, 지적활동보다는 놀이중심의 교육, 전인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곧 유치원 교육의 활동방향을 제시하면서, 단위 시간의 활동내용을 결정짓게 하고 한다.
또한 유치원의 인적구조는 크게 원아를 직접 지도하는 교사집단과 지도를 받는 원아집단, 그리고 교육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보조하는 관리직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교사집단은 경력, 성별, 연령 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 학급의 원아들을 직접 지도하고 있다.
1) 원아의 구성
유아교육법 제2조에서는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는 자를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은 유치원의 설립주체에 따라 국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하고 있다.
2) 교원구조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적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구조를 보면 원장을 중심으로 원감, 교사의 체계를 갖추고 있다. 그런데 공립인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교원구조와 사립유치원의 교원구조에는 약간 차이가 있다. 물론 이들의 담당하는 업무나 권한, 책임의 한계는 공 사립 모두 같다.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경우에는 대부분 별도의 원장이 없이 초등학교장이 원장을 겸임하고 있다. 원감 역시 초등학교 교감이 대부분 겸임하고 있지만 병설 유치원의 학급수가 3학급 이상일 경우에는 별도의 원감을 배치하고 있다.
3)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1) 유아교육조직은 관료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4학년)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 관계나 원장의 지휘, 리더십 유형에 따라 기관의 성격이나 방향이 달라지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기술, 2. 유아교육기관 조직문화의 특성과 원장 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 3.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유형과 자격기준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유치원 설립과정에 대해 설립계획, 설립절차, 설립 시 유의사항을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4공통) 2019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취지와 특성을 이전의 유아교육과정과 비교하며 정리하시오. (5점)(2) 학급의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을 (1) 교육목표 설정, (2)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 선정, (4) 평가의 측면에서 설명하시오. (10점)(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놀

  • 교육학 영국 교육
  • - 목 차 -1. 영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고대부터 현대까지 2. 영국의 교육 과정 내용- 학제편성- 학제의 특성3. 영국 교육 과정의 특이점과 장단점- 특이점- 한국의 교육 과정과의 비교- 장 ․ 단점4. 영국 교육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연구 ♣ 영국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철학 영국이 속해있는 유럽의 교육제도는 역사적으로 볼 때 무엇보다도 고대 희랍의 교육기관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최초의 서구 교육이 고등교육에서 시작되었

  • [사회복지] 통합교육에서의 장애인이해교육
  •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은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은 물론 중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부각되면서, 통합교육과정이 21세기의 교육과정 모형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의 교육의 오랜 전통이 되어 왔던 통합교육이 단순한 흥미, 놀이에만 치중할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주요 요소인 교육내용을 보다 치밀하게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통합교육이 발전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특성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현 발달 상황을 수시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는 후에 부모면담용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셋째, 영유아의 학교 준비도, 지능, 또래와의 관계 및 제 발달 상황 등을 표준화된 검사도구를 이용하여 객관적으로 타당하게 측정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른 결과는 후에 초등학교에 보낼 생활기록부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사항 (교육인적 자원부 1993)첫째, 부모와의 면접,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작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