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유치원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유아 교육과 초등 교육의 조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1.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유아 교육의 충실한 이해 및 이를 통한 발전 모색을 위해서는 유아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교육 조직에 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유아교육조직은 여타의 교육조직과 마찬가지로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다. 그러나 유아교육조직은 초등학교나 중등학교, 대학 조직과는 달리 지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의 아동(3~5세)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전개된다.
유아교육은 초등학교나 중 고등학교 등과는 달리 유아들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주력하며,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중시하는 아동중심의 교육, 지적활동보다는 놀이중심의 교육, 전인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것은 곧 유치원 교육의 활동방향을 제시하면서, 단위 시간의 활동내용을 결정짓게 하고 한다.
또한 유치원의 인적구조는 크게 원아를 직접 지도하는 교사집단과 지도를 받는 원아집단, 그리고 교육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지원하고 보조하는 관리직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에서 교사집단은 경력, 성별, 연령 등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 학급의 원아들을 직접 지도하고 있다.
1) 원아의 구성
유아교육법 제2조에서는 유치원에 입학할 수 있는 자를 만 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까지의 유아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은 유치원의 설립주체에 따라 국 공립과 사립으로 구분하고 있다.
2) 교원구조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적으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구조를 보면 원장을 중심으로 원감, 교사의 체계를 갖추고 있다. 그런데 공립인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교원구조와 사립유치원의 교원구조에는 약간 차이가 있다. 물론 이들의 담당하는 업무나 권한, 책임의 한계는 공 사립 모두 같다.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경우에는 대부분 별도의 원장이 없이 초등학교장이 원장을 겸임하고 있다. 원감 역시 초등학교 교감이 대부분 겸임하고 있지만 병설 유치원의 학급수가 3학급 이상일 경우에는 별도의 원감을 배치하고 있다.
3) 유아교육조직의 특성
(1) 유아교육조직은 관료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