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2)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
3) 지역사회교육의 내용
2. 지역사회교육의 특성, 이념 및 목적
1) 지역사회교육의 특성
2) 지역사회교육의 이념
3) 지역사회교육의 목적
3. 정리 및 지역사회교육의 의의
- 본문내용
-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지역사회교육은 학문적 입장에서 지역사회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그것은 정규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역시 포함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지역사회교육을 학교교육과 무형식 교육( Informal education)의 보완적인 의미로서의 지역사회교육을 살펴보기 위해 평생교육법에 근거하여 지역사회교육을 정의내리고자 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일반 지역사회교육의 학문적 입장을 도입하였다. 그래서 내려진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2)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
지역사회교육을 보기 이전에 우리는 교육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교육은 인간의 생활이며 성장을 의미한다. 또한 가치로운 미래에 대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형성과 그 발전을 위하여 각 지역사회에 요구되는 창조적인 힘을 기르는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주민들의 역량을 증대시킨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역사회교육의 일반적인 중요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지역사회에서의 교육이란 완성이 없다. 평생을 통하여 교육이 진행된다.
② 지역사회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역사회교육이 보완해 준다.
③ 변동하는 지역사회에서는 지식과 현장경험을 통해서 문제 해결의 능력을 기른다.
④ 지역사회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관계가 주종관계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상호보완적 관계 즉 수평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지역사회주민들로 하여금 주변상황을 주체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한다.
- 참고문헌
-
김남선(2003), 지역사회교육론, 형설출판사.
주성민(2004), 지역사회교육연구1,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