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2)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
3) 지역사회교육의 내용

2. 지역사회교육의 특성, 이념 및 목적
1) 지역사회교육의 특성
2) 지역사회교육의 이념
3) 지역사회교육의 목적

3. 정리 및 지역사회교육의 의의
본문내용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
지역사회교육은 학문적 입장에서 지역사회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그것은 정규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역시 포함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지역사회교육을 학교교육과 무형식 교육( Informal education)의 보완적인 의미로서의 지역사회교육을 살펴보기 위해 평생교육법에 근거하여 지역사회교육을 정의내리고자 한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 일반 지역사회교육의 학문적 입장을 도입하였다. 그래서 내려진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지역사회라는 공간적 단위에서 전개되고 있는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체계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2) 지역사회교육의 중요성
지역사회교육을 보기 이전에 우리는 교육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교육은 인간의 생활이며 성장을 의미한다. 또한 가치로운 미래에 대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그러한 의미에서 지역사회교육은 지역사회형성과 그 발전을 위하여 각 지역사회에 요구되는 창조적인 힘을 기르는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주민들의 역량을 증대시킨다. 이러한 측면에서 지역사회교육의 일반적인 중요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지역사회에서의 교육이란 완성이 없다. 평생을 통하여 교육이 진행된다.
② 지역사회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역사회교육이 보완해 준다.
③ 변동하는 지역사회에서는 지식과 현장경험을 통해서 문제 해결의 능력을 기른다.
④ 지역사회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관계가 주종관계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상호보완적 관계 즉 수평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지역사회주민들로 하여금 주변상황을 주체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김남선(2003), 지역사회교육론, 형설출판사.
주성민(2004), 지역사회교육연구1,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지역사회교육담당자의자질과역할
  • 지역사회교육 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교직의 특성2. 교사의 자질1) 교직의 복합적 특성과 교사의 자질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1)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접근방법(2) 바람직한 교사상 또는 교사의 자질3. 교사의 역할1)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1) 기본적 역할 (2) 심리적 역할2)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1) 변화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2) 교사와 지역사회인과의 인간관계1. 교직의 특성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는 여러 종류의 직업이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교육취약학생들을위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원 대상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건전한 성장 및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직무라 할 수 있다.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1) 필수 자격요건1년 이상 교육, 문화, 복지 분야에서 아동 및 청소년 대상 활동 경험이 있으며, 해당 지역에서 1년 이상 네트워크 사업 활동 경험이 있는 자(세부활동 경력서 제출)2) 기타 자격요건(1) 관련 전공자 (교육학, 청소년학, 사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 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

  • 초등사회과교육학연구 - 현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사회과교육
  • 사회과교육사회과 교육은 학문이 아니라 학생들이 지역사회와 국가, 나아가 전 세계의 시민사회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태도, 기능과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는 초, 중등학교의 교육 커리큘럼이다.일부 다른 교육 커리큘럼에서도 민주사회에서 참여하는데 요구되는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민으로서 능력과 자질, 기능의 함양을 주된 목표로 삼고 있는 유일한 교과가 바로 사회과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2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2.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3. 새로운 교육학의 요청개요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1)초창기* 일제시대 : 사회과학을 증오하고 억압함.   *1952년 : 교육사회학 강좌 개설 - 서울대 사범대 선택과목→필수과목(1954)  *1955년 : 중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과목*1961년 : 「교육사회학」제목을 단 대학교재 출판  *1963년 : 교육사회학 세미나 개최  *1967년 : 교육사회학 연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