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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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연구의 일반적 방법으로서의 실천연구
1. 실천연구의 정의
2. 실천연구의 역사적 배경
3. 실천연구의 강조점
4. 실천연구의 필요성
5. 현장교육연구(실천연구)의 특징

Ⅱ. 평생교육 연구방법으로서의 실천연구
1. 평생교육연구의 특성
2. 평생교육연구의 연구방법 및 유형

Ⅲ. 지역사회교육 연구 방법으로서의 실천 연구
1. 실천연구의 개념
2. 실천연구의 지역사회교육에 미친 영향
3. 지역사회교육과 관련된 실천연구의 원리
4. 실천연구법의 특성
5. 실천연구의 유형
6. 지역사회교육 입장에서의 실천연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 교육연구의 일반적 방법으로서의 실천연구
1. 실천연구의 정의
1) 현장에서 일상적 실천에 임하고 있는 참여자에 의해 행해지는 체계적인 연구로 집단적이고 협력적이고 자기 반성적이고 비판적인 성격의 탐구이다. (McCurcheon and Jurg, 1990)
2) 사회적 상황에 거하고 있는 참여자에 의해 행해지는 일종의 자기 반성적 탐구로서 사회적˙교육적 실천의 합리성과 타당성을 높일 뿐 아니라 실천과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이다. 여기서 참여자는 교사, 학생, 교장일 수 있고, 연구는 참여자들 간의 협력적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개인적 수준에서 혹은 다른 연구자와의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도 있으나 가장 효과가 큰 것은 참여자들의 공동과제로 이루어질 경우이다. (Kemmis and McTaggert,1990)
3) 즉각적인 문제 상황에 봉착하고 있는 사람들의 실제적 관심을 풀어 가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윤리적 차원에서 상호적으로 서로 존중받는 사람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통해 사회과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Rapoport,1970)
2. 실천연구의 역사적 배경
1) 실천연구(action research)의 발생
1940년대 영국의 런던에 있는 “Tavistock 연구소”에서 실천연구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을 시작으로 (Rapport, 1970) 레빈(Kurt Lewin)의 연구에서 본격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2) 레빈의 1944년 사회행동(social action)연구를 통한 실천연구의 특성
① 연구를 통한 이론적 발전의 측면과 실천을 통한 사회 변화의 측면을 동시에 성취할 수 있는 연구이다.
② 실천 현장에 있는 사람들, 예를 들어 교사, 실천가, 행정가, 관리자 등등의 사람들에 의해 자신의 실천방식을 변화시키고 실천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진행되는 연구이다.
③ 궁극적으로 실천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실천 현장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사람들 간의 협력적 연구 과정을 중시하며 실천가의 생각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이다.
3) 실천 연구의 쇠퇴 및 부흥
1950년대 말엽부터 자연과학에 기반을 둔 양적 연구방법, 즉 과학적 연구방법이 교육에서 크게 강조되었기 때문에 실천연구가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김남선(2003), 지역사회교육론, 형설출판사
김경희(2005), 평생교육 연구방법 탐색 -반성적 실천연구-, 한국평생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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