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의연구방법-참여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 참여연구
1. 참여연구의 개념
2. 참여연구의 발전
3. 참여연구의 절차
4. 참여연구의 유형
5. 참여연구의 의의
6. 참여연구의 한계
7. 참여연구법과 타 연구법과의 비교
8. 참여연구자의 자질
Ⅲ. 나오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사회교육 및 지역사회개발에서 전통적으로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져 온 참여연구는 영국에 있는 ‘Tavistock 연구소’의 연구원이었던 Curle가 1949년도에 발표한 논문에서 사용한 ‘Action Research(실천연구)’라는 용어를 배경으로 개념화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으로서 중요시되고 있는 참여연구의 개념과 발전, 절차, 유형, 의의, 한계를 알아본 뒤, 참여연구가 다른 연구방법과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와 참여연구를 행하는 참여연구자의 자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지역사회교육의 연구방법 - 참여연구
1. 참여연구의 개념
실천연구를 보다 발전시킨 연구방법의 하나로 전통적인 연구방법인 면접법, 관찰방법, 질문지법, 내용분석법 등과 같은 연구방법을 종합적으로 변형 및 적용시킨 현장연구방법이다. 또한 현장에서 다양한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피연구자와 함께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것을 통한 지역사회문제의 해결에 중심을 두고 있는 종합응용연구방법이다. 인본주의를 강조하면서 연구의 질을 높이는 데 중심을 두고 있으며, 연구가치관의 주관성을 강조하여 연구자의 책임성을 강조한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남선(2006). 지역사회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김신일ㆍ박부권(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서울: 학지사.
오혁진(2006). 지역공동체와 평생교육. 파주: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구약 개요 -호세아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