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 교육사회학 A+ 서브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0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 동안 교수님의 수업과 교재를 중심으로 작성한 요점정리 자료입니다. 레포트작성 이나 시험준비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제2장 경쟁하는 이론들

제3장 학교제도의 발달

제4장 학교교육의 대중화와 학력상승

제5장 학교와 사회평등

제6장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

제7장 교육선발과 시험의 사회문화적 성격

제8장 학업성취의 결정요인

제9장 교육과정의 사회성

제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이론

제11장 발전교육론 비판

제12장 한국교육의 현실과 교육학의 과제
본문내용
제1장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1.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2. 교육적 사회학
: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등장

3. 교육의 사회학
: 사회학 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최근의 경향이며, 경험과학적 방법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의 사회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관점이다.
- 교육체제의 사회학적 과정을 분석 연구하는 학문
- 1950년대부터 발전

4. 교육사회학 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 기본입장
- 사회를 사회의 균형과 질서 유지 및 통합적 측면에서 이해.
- 사회 각 부분은 상호 의존적, 상호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다.

2) 파슨즈의 기능이론
- 구조기능주의의 주요과제는 사회체계의 욕구를 충족하는 사회 각 부분의 사회적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다.
- 사회 각 기관을 사회 체제로 보며 사회체제는 총체적 체체의 기능적 분할.
- 학교의 주요기능 : 사회화, 선발
- 사회화와 선발을 통한 인력 분배는 사회 성원의 성취와 자질에 기인하므로, 학교는 사회 통합에 의존한다.

3) 뒤르껭과 기능주의
- 사회 자체가 독특한 실체라는 입장에 서서 개인보다 사회 전체의 통합, 연대 중시
- 교육=사회화(socialization) : 사회는 개인을 사회적으로 합당한 구성원으로 만드는 것.
- 교육의 기능을 아동을 책임있고 신뢰할 수 있는 시민으로 양성하는 것
: 인간을 동물적 인간과 사회적 인간으로 나눠 사회적 인간을 중시
참고문헌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지능검사교육 평가, 교육 방법 및 공학, 교수-학습 분야 등이 분화됨4) 교육 행정학교육 행정에 관한 이론 체계교육 기관 : 중앙/지방, 공/사립분야 : 초, 중, 고등 교육 기관, 사회 교육 기관기능 : 인사, 재무, 시설, 법(최근의 중점적 분야)5) 교육 사회학19C 후반 사회학 발전의 영향 : 학교 교육도 사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교육 분야, 수용규모, 교육정책적 목적 등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재교육진흥법령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이중 ‘영재판별기준에 의하여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포괄적으로 규정3).하고 있다. 동서양의 역사 속에서 영재에 대한 인식을 보면 그 사회가 가치를 부여하는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영재가 정의되고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교육을 통한 부국강병주장→ 국가주의① 초등 의무교육의 기반을 만들었음② 근대 교육제도의 기반(기간학제)③ 실업교육강조(한성 中)④ 과거제 폐지⑤ 국사, 국어 강조⑥ 덕, 체, 지 중시 → 전인교육+- 한성사범학교(관학) - 소학교 교원 양성+- 한성사범학교 관제 -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교육법규+- 한성 中 - 실업교육(공통필수)6. 군정기 교육(1) 듀이 - 진보주의 교육, 민주적 교육(아동중심), 새교육운동1952. 향토학교 - 지역사회학교의 성

  • 프랑스의 문화, 예술, 산업, 교육, 생활 등.
  • 사회보장제도-26p프랑스 가정 및 여가-32p프랑스 미술 소개-34p프랑스 음악 소개-36p프랑스 영화 -39p프랑스 철학-42p프랑스 방송,언론-44p프랑스 문학-46p프랑스의 포도주-51p프랑스의 레스토랑-52p프랑스는 일찍부터 정착된 의무교육제도 (만 6세에서 16세까지)와 전문기술 교육제도가 활성화되어 학생의 자질을 바탕으로한 합리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학생들은 만 3세부터 시작되는 유아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의무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