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2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2.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전
3. 새로운 교육학의 요청
개요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1)초창기
* 일제시대 : 사회과학을 증오하고 억압함.
*1952년 : 교육사회학 강좌 개설 - 서울대 사범대 선택과목
→필수과목(1954)
*1955년 : 중등학교 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직과정 과목
*1961년 : 「교육사회학」제목을 단 대학교재 출판
*1963년 : 교육사회학 세미나 개최
*1967년 : 교육사회학 연구회 조직
회원 수 약 30명→현재 200여명
* 한국 교육 사회학회 : 학회지「교육사회학 연구」출간
* 실천지향적인 한국교육사회학의 성격
2) 학교와 지역사회
* 지역사회학교운동이 급속히 파급(1950년 말)
* 지역사회학교의 건설
* <교육사회학> 빼고 <학교와 지역사회> 강좌 신설 (1972)
1. 한국교육사회학의 전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총론
  • 2. 저자와의 토론1) 문제제기2) 민간 사회안전망 장치의 필요성(1) 복지사회 이념의 실현(2) 급증하는 사회복지 욕구의 충족(3) 부실한 공적 사회안전망의 보완3. 한국 민간 사회복지체계의 구축 방안(1) 민간 사회복지의 기본 원칙3. 저자와의 논쟁4. 저자와의 질문과 대답1) 사회복지의 기능적 정의5. 장절항목 및 전체 정리1)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 유형 I2)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 유형 II3) 사회복지에 대한 정의: 유형 III4) 사회복지의 전개5. 근

  • [교육학] 교육학이란?
  • 교육학이란?1. 서론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관한 논쟁은 끊이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의 발전에는 이렇다 할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흔히 있을 수 있듯이 토론이 감정에 흘러 논쟁의 초점에 벗어났다거나, 토론 쌍방이 가지고 있는 전제가 서로 달랐기 때문만은 아니다.그러한 토론은 극히 비생산적일 뿐만 아니라 학문발전을 위하여 해롭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외에서 벌여졌던 교육학 토론 가운데에는 학문 논쟁으로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

  • [행정학] 행정이란 무엇인가
  • 제1장 행정의 개념행정의 개념고대의 행정 ⇨ 유럽의 행정(행정법학적 개념) ⇨ 미국의 행정(행정학적 개념) ⇨ 한국의 행정 ⇨ 광의의 행정(공․사행정 일원론) ⇨ 협의의 행정(공․사행정 이원론) ⇨ 현대 행정1. 행정학적 개념⑴ 1887년 W. Wilson 대통령의 「행정의 연구」라는 논문에서 시작 ⇨ 행정학의 기원(‘미국’에서 시작) ⑵ 행정관리설 ⇨ 통치기능설 ⇨ 행정행태론 ⇨ 발전행정론 ⇨ 신행정학2. 한국의 행정⑴ 조선시대의 행정과 유사한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스페인어학개론팀별 공통 과제목 차제 1장. 만화에 존재하는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상세히 조목 별로 분석하시오.1. 들어가며2. 각국의 표준어 정책 현황3.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