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역사회교육담당자의자질과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직의 특성

2. 교사의 자질
1) 교직의 복합적 특성과 교사의 자질
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
(1) 교사의 자질에 관한 연구 접근방법
(2) 바람직한 교사상 또는 교사의 자질

3. 교사의 역할
1)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기본적 역할
(2) 심리적 역할
2) 사회에서의 교사의 역할
(1) 변화 촉진자로서의 교사 역할
(2) 교사와 지역사회인과의 인간관계
본문내용
1. 교직의 특성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는 여러 종류의 직업이 있다. 단순한 육체적 노동만을 필요로 하는 노무직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정신적 노동을 요구하는 직업이 있고, 기계적인 반복만을 요구하는 직업이 있는가 하면 높은 창의력이나 고등정신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이 있다. 또한 장기간의 훈련과정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 있는가 하면 별다른 훈련이 없이도 감당할 수 있는 직업이 있다. 학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을 담당하는 교직은 이러한 많은 직업 중 하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교직은 일반직업과 공통되는 특징을 가지는 동시에 일반직업과 구분되는 교직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교직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에는 의사나 법률가도 있지만 그들은 인간 그 자체를 주 대 상으로 한다기보다는 법률이나 신체적인 혹은 정신적인 기능의 일부만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이와는 달리 교사는 인간의 어느 부분적인 기능만을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 니라 전인으로서의 인간, 즉 지적,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특징 을 지닌 인간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한다.
② 교직은 주로 인간의 정신생활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 물론 의사 중에서도 정신과 의사의 경우는 인간의 정신을 다루지만 그것은 병적 증상에 한정된 정신을 다루므로 초점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신체에 국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사도 학생의 신체적 건강 상태에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그 주된 관심사는 역시 학생의 정신적인 면이다.
③ 교직은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 법률가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지만, 교사는 아직 성숙하지 않은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교사는 현재의 미성숙한 어린이를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한 인간으로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개인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④ 교직은 봉사직이다.
- 물론 교직도 일반 직업처럼 경제적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다른 직업에 비하여 봉사가 더욱 요구된다. 이러 면에서 교직을 인류와 사회에 대한 봉사직이며 희생을 감수해야 할 직업이라고 하여 흔히 성직이라고 하는 것이다.
⑤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공 기업이다.
- 교직은 당장 교육하는 어린이에게 뿐만 아니라 그들이 구성원이 될 사회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직은 개인적으로 볼 때에는 어린이와 가장 친근한 사적인 관계를 맺는 동시에 사회적 입장에서 보면 국가나 민족의 장래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공사업인 것이다.
참고문헌
이칭찬. 2005. 新 교사론. 태영출판사
기순신. 2001. 교사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벨기에 유아교육과 보육정책
  • 교육의 역사적 근간 2.공동의 이해들 3.주요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그리고 인구 통계학적 변화 3.국가적/지역적 아동, 가족 정책 4.현재의 구체적 목적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들 4.대상 그룹과 연령 분포 5.조기교육의 형태들 5.조기교육에 대한 책임 6.다른 공식적 조직들 7.다른 관계자들 7.2. 정책 관련 9.2.1 자질 9.자질의 개념 9.구체적 목표와 평가 10.2.2 접근 11.부모들에 대한 선택의 범위와 정책에 의한 영향 11.조기교육과 보호 정책의 상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
  • 사회에 잘 적응해 나가고 자신의 적성과 특기, 역량에 따라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이끌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행위의 주체자인 교사의 역할 수행을 돕고 촉진하는 것이 장학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장학은 인간관계, 수업, 교육 과정의 측면이 강조되면서 `교사, 교감, 교장들이 소정의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고, 북돋워주는 활동`으로 불리고 있다. 4. 장학담당자의 자질오늘날 민주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오직 피동적이고 타율적 존재로서, 교육자에 의해 변화되는 재료로서의 의미만 지님*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

  •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go
  • 사회에 잘 적응해 나가고 자신의 적성과 특기, 역량에 따라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이끌어 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행위의 주체자인 교사의 역할 수행을 돕고 촉진하는 것이 장학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장학은 인간관계, 수업, 교육 과정의 측면이 강조되면서 `교사, 교감, 교장들이 소정의 교육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끌어주고, 북돋워주는 활동`으로 불리고 있다. 4. 장학담당자의 자질오늘날 민주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