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개념,종류,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실태,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방향,시사점,제언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제와 제언
- 교수학습과정요약
- [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 목차
-
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
Ⅱ. 적성의 개념
1. 역사적 맥락에서 본 적성의 어원적 의미
2. 학업 적성의 종류
Ⅲ. 적성 이론
1. 적성이론 모형
2. 적성이론 과정
Ⅳ.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적용
- 상호작용 효과의 예와 교육적 의의 및 비판점
Ⅴ. 결론 및 제언
※ 토론할 거리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
ㆍ Richard Eric Snow의 생애 및 업적
-1936년 미국 뉴저지 newark 출생
-1958년 University of Virginia에서 학사학위
-1960년 Purdue 대학교 심리학 석사, 박사학위(1963년)
-1966년 Stanford 대학교 School of Education 교수 시작
-1991년 뛰어난 교육심리학적 공로로 미심리학협회의 E. L. Thorndike Award 수상
-1993년 National Academy of Education에 선출
-1997년 12월 5일 췌장암으로 향년 61세 서거
ㆍ Lee Joseph Cronbach의 생애 및 업적
-1916년 미국 fresno 출생
-1934년 fresno state college 학사학위
-1937년 the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석사학위
-1940년 the University of Chicago 교육심리학 박사학위
-1930년대 후반, Fresno High School에서 수학, 화학 교사
-State College of Washington, the University of
Chicago and University of Illinois에서 교수 역임
-1964년 Stanford 교육학, 심리학 병임 교수 시작
-심리측정 협회, 미국 심리학 학회, 미국 교육연구학회 등의
회장 역임
- 참고문헌
-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이신동(1997b). 적성-처치 상호작용 연구를 위한 적성개념의 탐색. 순천향인문과학논총, 4집, 283-306.
이신동(1996). 선행조직자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효과분석(Ⅰ): 인지적 적성을 중심으로. 순천향인문과학논총, 2집, 177-195.
이신동(1992). 적성과 부첨질문의 상호작용 유형별 학습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www.stanford.edu
aptitudes and instructional methods (by Lee Joseph Cronbach, Richard E. Snow, 1977)
Aptitudes and Instructional Methods a Handbook for Research on Interactions (by Lee Joseph Cronbach, Richard E. Snow, 19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