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
Ⅱ. 적성의 개념
1. 역사적 맥락에서 본 적성의 어원적 의미
2. 학업 적성의 종류
Ⅲ. 적성 이론
1. 적성이론 모형
2. 적성이론 과정
Ⅳ.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적용
- 상호작용 효과의 예와 교육적 의의 및 비판점
Ⅴ. 결론 및 제언

※ 토론할 거리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
ㆍ Richard Eric Snow의 생애 및 업적
-1936년 미국 뉴저지 newark 출생
-1958년 University of Virginia에서 학사학위
-1960년 Purdue 대학교 심리학 석사, 박사학위(1963년)
-1966년 Stanford 대학교 School of Education 교수 시작
-1991년 뛰어난 교육심리학적 공로로 미심리학협회의 E. L. Thorndike Award 수상
-1993년 National Academy of Education에 선출
-1997년 12월 5일 췌장암으로 향년 61세 서거

ㆍ Lee Joseph Cronbach의 생애 및 업적
-1916년 미국 fresno 출생
-1934년 fresno state college 학사학위
-1937년 the University of California-Berkeley 석사학위
-1940년 the University of Chicago 교육심리학 박사학위
-1930년대 후반, Fresno High School에서 수학, 화학 교사
-State College of Washington, the University of
Chicago and University of Illinois에서 교수 역임
-1964년 Stanford 교육학, 심리학 병임 교수 시작
-심리측정 협회, 미국 심리학 학회, 미국 교육연구학회 등의
회장 역임
참고문헌
전성연(2003).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이신동(1997b). 적성-처치 상호작용 연구를 위한 적성개념의 탐색. 순천향인문과학논총, 4집, 283-306.
이신동(1996). 선행조직자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효과분석(Ⅰ): 인지적 적성을 중심으로. 순천향인문과학논총, 2집, 177-195.
이신동(1992). 적성과 부첨질문의 상호작용 유형별 학습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www.stanford.edu
aptitudes and instructional methods (by Lee Joseph Cronbach, Richard E. Snow, 1977)
Aptitudes and Instructional Methods a Handbook for Research on Interactions (by Lee Joseph Cronbach, Richard E. Snow,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1.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개관1) 적성-처치 상호작용의 개념▲ 적성-처치 상호작용(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TI)은 Cronbach과 Snow(1977)에 의해서 만들 어졌다. ▲ ATI는 대안적인 적성들(속성이나 특성들)과 대안적 교수방법들 간의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연구방법 이다.▲ ATI접근은 학습자들은 교육적으로 학습적성이 있다고 전제하에서 출발하는데, 이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이론적배경,원리,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 전통교육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방향,시사점
  • 학습, 교육지도)의 수업원리와 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과 전통교육의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방향과 시사점 고찰Ⅰ. 서론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정의와 특성1. 정의2. 특성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종류1. 달톤 안(Dalton Plan)2. 위네트카 제도(Winnetka System)3. 바타비아 학습안(Batavia Plan)4.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5.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

  • [교육공학] cronbach의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
  • 학습속도, 선행조직자,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자신감, 의존성, 강화, 사회계층, 인종, 성별3) 처치 - 학생들 각자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교수방법이 대표적이다.- 실험조건의 내용이나 절차상의 차이를 말한다.- 학생들에게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방법으로 투입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전개시키는 방법이나 제시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3.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1)요령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수업방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종류, 특징,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과 지도결과,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과 방향 및 제언
  • 학습)의 기초조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과 지도결과,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과 방향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Ⅲ.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종류1. 세인트 루이스 학습안(St. Louis Plan)2. 캠브리지 학습안(Cambridge Plan)3.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4.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5.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

  • 교육학학자 스노우에 대해서 SNOW
  •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적성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미래 학습의 잠재력교수방법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교수방법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그 과정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2.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개인차의 문제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교육의 환경을 고정시켜 놓고 학생들에게 고정된 환경에 적응하도록 요구학습자의 개인차를 고정시키고, 교육환경을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는 접근Darwin의 진화론ATI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