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유형과 이론적 배경,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실태와 학습전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제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개념,종류,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실태,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방향,시사점,제언
- [특별보충과정][특별보충수업][특별보충학습]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이론적 배경,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연구과정,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지도내용,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 운영실태와 운영사례, 특별보충과정(수업, 학습)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목차
-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정의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종류
1. 엘리자베드 편제법(Elizabeth Plan of Grading)
2. 산타 바바라 학습안(Santa Barbara Plan)
3.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4.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5.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6.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ALEM :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7. 몬테소리 교육방법(Montessori Education)
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유형
1. 선별적 교육 방법
2. 접합적 수업 방법
3. 상호 작용적 수업 방법
Ⅴ.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이론적 배경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실태
1. 학생
2. 교사
3. 학부모
4. 시설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학습전략
1. 개별화 수행목표 설정
2.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선정
1) 개별화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입안
2) 개별화 학습자료의 탐색
3. 지도절차의 결정
Ⅷ.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과제
1.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업성취 의욕을 향상시킨다
1) 심성 개발 프로그램 운영
2) 수련활동 및 현장체험학습 활동
3) 실천 위주의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지도
4)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 연찬 실시
2. 수준별 교과의 필수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개별능력에 알맞은 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한다
1) 수준별 교과의 학습 목표 및 필수 학습요소 추출․활용
2)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제작․활용
3) 수준별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활용
4) 수준별 교과의 학습자료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활용
Ⅸ.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 개별화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이란 결국 학생 개개인의 행동구조나 인지구조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궁극적으로는 학생 개개인에게서 개별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습의 발생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므로 수업의 과정에서 학생 개인의 요소를 고려하느냐의 정도에 따라 개별화 정도가 결정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수업의 개별화 필요성을 두 가지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첫째, 학생들간의 개인차를 고려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교육생활안에서 필연적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학습자들간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고 수용하여 교육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학생들간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자율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필요하다. 교육의 효과란 교육을 통하여 기르고자하는 바람직한 특성을 얼마나 길러냈느냐의 정도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가 바로 자율학습 능력인 것이라고 하면 교육의 효과는 다른 어떤 특성보다도 학생들의 자율학습 능력의 정도라고 정의되고 평가될 수 있다. 따라서 개별화 수업과 학습 방법을 통하여 학생들은 점차로 그들의 자율적이고도 독립적인 학습 능력을 형성해 갈 수 있다.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정의
개별화 교수-학습에 대한 정의는 "교육에서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며 가능한 모든 학습자가 교육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 자신의 학습 속도로 학습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짜여져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경험이나 교육매체 및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습 문제의 개별화를 통해 개개의 아동 능력에 맞는 문제를 제공하여야 하며 또한 학습 자료의 개별화, 평가의 개별화를 이룩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교육청(1999),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 자료, 서울 : 금창인쇄사
* 경상남도 교육청(1999), 열린교육 실천 우수사례집
* 김호권(1977), 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위
* 정문성(1999), 열린교육, 중등교원 연수,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한국교육개발원(1997), 수준별 교육과정안, 교육과정 연구 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영어교육] 세계화를 향한 21세기 영어교육의 방향 및 과제
- [IEP]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수업형태,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태,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평가 분석
- [특수교사][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역사,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역할과 비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방법,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양성과제,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 분석
- [좋은수업]좋은수업의 개념, 좋은수업의 특징, 좋은수업의 조건, 좋은수업의 지도방법, 좋은수업의 교사 역할, 좋은수업을 위한 제언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