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의미와 종류,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교육프로그램과 교수학습방법,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전개과정과 연구사례, 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의 방법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의미

Ⅲ.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종류
1.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2.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3.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4.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5. 다중지능 수업방법(MI : Multiple Intelligence Method)
6. 홀리스틱 교육방법(Holistic Education)
7. 프로그램 학습(Program Learning Method)
8. 컴퓨터 보조 학습(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9. 발도르프 교육방법(Valdorf Method)
1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Reggio Emilia Approach)

Ⅳ.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교육프로그램

Ⅴ.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교수학습방법
1.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method)
1) 1 단계
2) 2 단계
3) 3 단계
4) 4 단계
5) 5 단계
6) 6 단계
2. 프로젝트법(project method)
1) 1 단계 : 과제의 선정
2) 2 단계 : 과제의 계획
3) 3 단계 : 과제의 수행 및 평가
3. 모듈(module)

Ⅵ.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전개과정

Ⅶ.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Ⅷ.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방법

Ⅸ.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획일화교육의 중심에 교사가 있다면, 개별화교육의 중심에는 학생이 있다. 획일화교육에서 학생은 교사가 제시하는 지식의 수용자였다면, 개별화교육에서는 지식의 적극적 구성자이다. 획일화교육에서 존중되는 특성이 지능이었다면, 개별화교육에서는 개성(individuality)이 존중된다. 개성은 한 학생이 다른 학생과 구별되는 고유한 특성 전체를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 중 하나인 지능만이 아니라 각 학생의 고유한 특성 전체가 다 존중받는 것이다. 그래서 개별화교육에서의 학생은 자신의 개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혹시, 하기 싫어서 공부를 하지 않는 경우는 제외하더라도, 개성과 능력에 맞지 않아서, 자신의 발달단계에 맞지 않아서 못하는 경우는 고려해야하는 것은 당연하다. 즉, 개성과 능력,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개별화교육에서의 교사는 교육활동의 중심인물이다. 앞에서 학생으로 중심이 이동되었다는 말은 두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그 동안 교수와 교수자에게 쏠려있던 과도한 중심을 학습과 학습자 쪽으로 이동했다는 의미이지, 교수와 교습자가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는 의미는 아니다. 둘째, 오히려 교사의 역할이 더 중요해진 면도 있다. 획일화교육에서는 정해진 교육내용을 잘 가르치면 그만이었다. 다 못 배운 학생이 있다고 하더라도 그 책임은 각 학생의 능력 부족 탓으로 돌리면 되었다.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기존의 교육보다 더 실행하기가 어렵다. 학생들이 아무리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간다고 해도, 어려운 문제나 해결하기 힘든 상황에 접할 때, 도움을 주어야 할 사람이 바로 교사이기 때문이다.
개별화교육에서 학습활동은 학생에게 맡겨야 한다. 학습활동에 교사가 과도하게 간섭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면 된다. 개성과 다양성이 존중되는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다양한 학습재료와
참고문헌
교육부(2003),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새로운 교수 방법, 연수자료
광양제철남초등학교(1994), posef style 열린교육 적용 방안 탐색 보고서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광주 인성고등학교(2002), 수준별 수업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민영숙(2002), 심화·보충 자료 개발 적용을 통한 수준별 학습의 효율화 방안,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영문화사
화순제일중학교(2001), 단계별 과정학습을 통한 기초·기본학력 향상 운영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