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
1.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개관
1) 적성-처치 상호작용의 개념
▲ 적성-처치 상호작용(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TI)은 Cronbach과 Snow(1977)에 의해서 만들 어졌다.
▲ ATI는 대안적인 적성들(속성이나 특성들)과 대안적 교수방법들 간의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연구방법 이다.
▲ ATI접근은 학습자들은 교육적으로 학습적성이 있다고 전제하에서 출발하는데, 이를테면 사전 학업성 취가 낮은 학습자는 특정 교수방법에서 학습을 잘 할 것이고, 사전 학업성취가 높은 학습자들은 다 른 교수방법에서 잘 할 것이라는 것이다. 즉 교수방법들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차이에 근거하여 학습 을 촉진하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한다.
- 학습적성 주어진 교수처치 하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예언해주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 적성 심리적 변인들인 지능, 사전지식, 성격, 인지양식 등
- 처치 교수방법의 구조적인 특성, 제시방법 등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교수적 지원의 정도
- 상호작용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의해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 나타나는 것
▲ ATI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계방법인 희귀분석을 잘 알아야 한다.
희귀분석이란 어떤 한 변인이 다른 변인에 미치는 예언적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수학성취
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ATI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은 이러한 교육학에서의 학습자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자세한 내용은 강이철,『교육방법 및 교육 공학의 입문』(양서원, 2011) 176쪽 참조교사가 학습자의 ‘적성’을 고려한 최적의 교수-학습 ‘처치’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모두’가 최상의 성취를 달성해낼 수 있다는 것이 모형의 요점이기 때문이다. 가령, 창의력이 높은 학생의 경우에는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보다는 과제나 활동

  • [유아교육] 교수적합화의 개념적 이해
  • Snow(1969)는 ATI 수행의 방법적 및 개념적 안내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오늘날 ATI 연구의 토대를 제공하였다. 적성(aptitude)이란, 정신 능력, 선행 지식, 성격, 인지 양식과 같은 개인적 변인을, 처치(treatment)란 교수 방법의 구조적 ․ 표상적 특질 (properties)을 의미하는 것으로, ATI 이론에서는 적성의 개인차가 대안적 형태의 처치와 차이를 보일 때 적성과 처치 간에 상호작용이 나타난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교수적 처치가 학습을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이론․교육심리학의 주요이론(정신분석학, 인지-사회학습, 인본주의)․전이이론의 유형8교수-학습지도․자기조절학습의 전략의 구성요소․Cronbach와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ATI) 모형․발문전략의 유형․수업관찰시 유의점․온스타인과 밀러(A. Ornstein & H. Miller)의 교사의 역할 구분․팀 보조 개별학습(TAI)모형의 절차 ․6서양교육사․근대 공교육제도의 발전과정 ․서양 근대교육의 발달과정․대학(university)의 역사적 발달과정․존 로크

  • 임용고사 workshop - 전반적인 개요 구성내용 분석
  • 교육학 출제흐름을 파악하라.암기보다는 개념과 원리의 이해에 충실하라.- 최근 답지의 지문이 길어졌고 단순한 내용이 아닌 비교 응용하는 문제가 출제교직과목의 기본 각론서를 충실히 공부해라.기출문제는 가장 훌륭한 교과서이다.교수- 학습의 실제에 적용될 수 있는 부분과 교육행정에서 교직 실무분야를 집중 공략해라.교육시사문제에 항상 관심을 가져라.학원강의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마라.전공 및 교육학 연간 학습계획표를 작성하

  • [교육학] 개별화학습
  • 학급 교육 과정 편성ㆍ운영을 통한수준별 개별화 수업 방법의 적용.신동근(2002). Web 상에서 개별화 학습전략을 통한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정우균(2002). 개인차 존중의 교육 방법허연옥(1997). 아동 주도적 개별화 학습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이성호(1999), ,학지사변영계 (1999). , 학지사김철주 (2001). , 지샘이성은 (2002). ,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