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
************************************************************************************************
1.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개관
1) 적성-처치 상호작용의 개념
▲ 적성-처치 상호작용(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TI)은 Cronbach과 Snow(1977)에 의해서 만들 어졌다.
▲ ATI는 대안적인 적성들(속성이나 특성들)과 대안적 교수방법들 간의 상호작용을 탐색하는 연구방법 이다.
▲ ATI접근은 학습자들은 교육적으로 학습적성이 있다고 전제하에서 출발하는데, 이를테면 사전 학업성 취가 낮은 학습자는 특정 교수방법에서 학습을 잘 할 것이고, 사전 학업성취가 높은 학습자들은 다 른 교수방법에서 잘 할 것이라는 것이다. 즉 교수방법들은 학습자의 개인적인 차이에 근거하여 학습 을 촉진하기도 하고, 방해하기도 한다.
- 학습적성 주어진 교수처치 하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예언해주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
- 적성 심리적 변인들인 지능, 사전지식, 성격, 인지양식 등
- 처치 교수방법의 구조적인 특성, 제시방법 등 교사가 수업에서 하는 교수적 지원의 정도
- 상호작용 적성의 차이가 교수방법의 차이에 의해 다른 성취를 예견할 수 있을 때 적성과 처치 사이에 나타나는 것
▲ ATI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계방법인 희귀분석을 잘 알아야 한다.
희귀분석이란 어떤 한 변인이 다른 변인에 미치는 예언적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수학성취
8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