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cronbach의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 Cronbach의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
1.기본입장
2. 적성-처치의 개념(ATI;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3.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Cronbach(1957)의 적성-처치 상호작용(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TI) 이론에 의하면 교육적 처치는 학습자의 적성과 상호작용 한다고 한다. Cronbach와 Show(1977)가 말하는 적성이란 반드시 성격적 개념만이 아니라 어떤 교육적 처치의 성공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자의 제 특성을 의미한다.
Cronbach와 Show(1977)는 적성-처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의 목적을 다음의 두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심리적으로는 학습자의 내적 과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알아보는 것이며, 교육적으로는 여러 학습자에 대하여 보다 최적한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이라고 하였다.

Ⅱ.본론
■ Cronbach의 적성-처치 상호작용이론
1.기본입장
(1) 학습자가 보여주는 학습의 결과는 학습자의 적성 또는 특성과 교사가 행하는 처치 또 는 수업방법의 상호결과이다.
(2) 학생 개개인은 모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에 따라 교수 방법을 다르게 투입 함으로써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한민석,《한민석 교육학》, 형성출판사사 :서울 ,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돈을 받고 이런 자료는 받지 않는게 좋은듯하네요.ㅡㅡ;
  • ptyon***
    (2011.05.03 08:19:03)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 교육연구학회 등의 회장 역임-1980년 강의는 그만두지만 지속적인 활동-2001년 10월 1일 향년 85세로 서거ㆍ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적성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미래 학습의 잠재력, 곧 학습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예언자이다. 적성은 교수방법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교수방법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 과정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Cronbach와 Snow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과거에

  • 교육학학자 스노우에 대해서 SNOW
  •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개인차의 문제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교육의 환경을 고정시켜 놓고 학생들에게 고정된 환경에 적응하도록 요구학습자의 개인차를 고정시키고, 교육환경을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는 접근Darwin의 진화론ATI이론2.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학생들의 개인차에 알맞은 교육적 처치를 적절히 제공해 개개 학생의 개인차와 교육적 처치 간에 적응적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Cronbach앞으로의 수업연구 주요

  • [교육] 교수법-학습지도
  • 교육목표 세분화의 기준 +- ① 의도적 결과에 대한 진술| ② 성취적 용어 사용+- ③ 조건의 표시 지도 내용의 수준체제접근법(1) ★Finn의 수업체계1) 수업체제요소① 대량자료의 제시② 개별 및 소집단 자동교수③ 인간상호작용④ 개별학습⑤ 창작학습2) Finn의 수업체제의 특징① 개별화② 인간화③ 자율화강화이론(1) ★강화원리1) 칭찬의 원리2) 점진접근의 원리3) 즉시강화의 원리탐구학습수업의 각 단계에서 등장한 새로운 용어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학교의 위치, 교실의 크기, 소음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환경이 학교에 존재하는 압력과 각 학생이 지각(知覺)하는 압력 등으로 개념화되는 심리적 압력이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양태의 밀도와 지속성 등으로 개념화되는 작용환경이나 과정환경도 중요하다.

  • [교육사회] 적응적 수업체제
  • . 그리고 학생들 가운데 특히 지진아의 경우에는 가정과 학부모의 이해와 지원이 없으면 지도가 곤란하기 때문에 학교와 가정의 연계가 필요하다. 또 이러한 형태의 수업은 일반적인 수업에 비해 단위 교육비가 크게 상승하게 되는데, 이를 뒷받침해 주지 않은 채 효과적인 수업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위의 책, p.275-276□ 참고문헌이칭찬, 신민희 공저,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 2001)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