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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개념

Ⅲ.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종류
1.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2.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3.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4.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5.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ALEM :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6. 신문활용교육(NIE : Newspaper In Education)
7. 마인드맵 교육방법(MM : Mind Map Method)
8. 다중지능 수업방법(MI : Multiple Intelligence Method)
9. 홀리스틱 교육방법(Holistic Education)
10. 프로젝트 학습(Project Learning Method)

Ⅳ.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필요성

Ⅴ.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실태
1. 학생 실태
2. 학부모 실태
3. 교사 실태
4. 학교 실태

Ⅵ.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연구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Ⅶ.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방향
1. 교수․학습의 방향
2. 열린 교실 구성의 방향

Ⅷ.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시사점

Ⅸ.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의 교육은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을 만들었고 적용해왔다. 그러나 교육이 개인의 문제이며, 개인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지 집단적으로 성취되는 것이 아님이 분명하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수준별 학습은 궁극적으로 개별화 학습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별화 학습은 교육 내용을 개인의 성취라는 차원에서 운영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지만, 개별화 학습은 개인 교육이 아니고 개별화 교육(individualized education) 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즉, 집단 속에서 상호 작용을 하는 가운데 개인의 극대화를 시도한다는 의미이며 학생 개개인의 개인차를 존중하는 것이다.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서 지도하는 일을 계획하고, 학습환경을 조성하며 학생의 학습 상황을 관찰해야 한다. 수업 실제에서 개개인의 학습상황을 점검하고 피드백(feed-back)하여 학생의 필요에 즉시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학교는 단순히 교육을 주고받는 곳이 아니라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배우고 뛰노는 생활의 장이 되어야 하며, 수학과의 수준별 학습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입장에서 교육적인 분위기 조성에 대한 고려가 요망된다.
Vandenberg는 교육적인 분위기를 학생이 자신에게 중요한 말을 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자기에 대해서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해서 스스로의 모습을 결정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말한다. 따라서 개방적인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배려해 주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수학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으며, 하고 싶은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교실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대현 외, 열린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변영계․김영한,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학지사, 1996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2003
서울 장평초등학교, 장평의 열린교육, 1994
이유훈·권주석·김용한,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운영지침, 국립특수교육원
최규성, 개별화 교수·학습의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2000
허승희, 개별화수업, 1998
황윤한·조영임, 개별화 수업과 다중지능 학습 양식, 다중지능교육연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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