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과정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육]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중점과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
- [2022 성인학습및상담론][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경험학습 수업모형 이론과 적용 수업 예시 - 감사의 가치를 아는 사람
- 목차
-
학습의 정의
교수와 학습의 비교
이상적인 수업이란?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수업과정의 구성요소 변인
Glaser의 수업모형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과정 모형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
Bloom의 완전학습모형
Bruner의 교수이론과 발견학습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적 수용학습이론(설명식 수업이론)
가네(Gagn )의 수업이론
마시알라스(B.G.Massialas)의 탐구학습
플랜더즈(Flanders)의수업형태분석(=언어상호작용분석)
위트록(M.C.Wittrock)의 수업형태 분류 :
개별처방수업(IPI) : Cooly, Glaser
적성처치 상호작용모형(ATI)
컴퓨터 보조수업(CAI)
웹기반수업(web-based instruction)을 위한 설계원리
학습부진아의 지도 요령
- 본문내용
-
학습의 정의
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
K 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
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
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
교수와 학습의 비교
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안내자, 조력자 역할을 한다.
교수는 일정한 목표가 있지만 학습은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교수는 독립변수인 데 반해, 학습은 교사가 제시한 교과 범위내에서 일어나는 종속변수이다.
교수는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은 일의적(一義的)이지만, 학습은 다의적(多義的)이다.
교수는 학습의 문제점을 찾아 지도하는 처방적 행동이지만 학습은 학생행동의 결과를 그대로 기술하는 기술적 입장이다.
교수 연구의 대상은 교실 사태이지만 학습의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실 또는 단순화된 수업장면을 대상으로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