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이론적배경,원리,연구사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교육지도)과 전통교육 비교,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방향,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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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정의와 특성
1. 정의
2. 특성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종류
1. 달톤 안(Dalton Plan)
2. 위네트카 제도(Winnetka System)
3. 바타비아 학습안(Batavia Plan)
4.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5.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6.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7.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8. 적응적 학습 환경 모형(ALEM : Adaptive Learning Environment Model)
9. 신문활용교육(NIE : Newspaper In Education)

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이론적 배경
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4. 학습의 환경은 실제 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6.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7.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Ⅴ.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수업원리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연구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과 전통교육의 비교
1. 수업목표
2. 수업절차
3. 학습속도
4. 종합 능력
5. 평가와 재투입

Ⅷ.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방향

Ⅸ.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교육지도)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컴퓨터 등의 과학 기술 기기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능력을 신뢰할 수 있는 태도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에 따라 개정된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단계형 수준별로 교육과정 내용을 구성하고, 모든 학생들이 특정 학년이나 학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능력에 부합되는 ‘단계’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금까지 학생들 개개인의 교육 성취 능력을 고려함이 없이 수업을 진행하여 그들 자신의 능력에 맞지 않는 학습 내용을 획일적으로 학습하였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둘째, 학문의 기본 지식을 갖추게 한다. 제7차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 내용의 적정화를 통해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공통) 지식을 가지게 한다는 취지 하에, 모든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핵심적인 내용으로 ‘기본 과정’을 구성하고, ‘기본 과정’을 성공적으로 학습한 학생들이 수준 높은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심화 과정’을 구성한다.
셋째, 학습자 활동을 중시한다. 제7차 교육과정은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위주의 수업을 지양하고, 학생들 스스로 관찰, 조작, 분석, 종합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원리나 법칙을 예측하고 추론함으로써 수학적 지식을 구성해 나가도록 한다. 또한 상호간의 토론 및 협력 학습을 통하여 수학적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다양한 수학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참고문헌
- 김재춘,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김영주․김정규,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1994
-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 윤희준, 학습 지도의 실제, 서울 : 교육개발원, 1982
- 한병선, 개별화를 통한 자기주도 학습의 시사점, 한국사진지리학회지, 2007
- 한형식, 수업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함수곤,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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