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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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목 차>
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
1. Richard Eric Snow의 생애 및 업적
2.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
3. 적성-처치 상호작용의 개념
Ⅱ. 적성의 개념
1. 역사적 맥락에서 본 적성의 어원적 의미
2. 학업 적성의 종류
Ⅲ. 적성 이론
1. 적성이론 모형
2. 적성이론 과정
Ⅳ.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적용
- 상호작용 효과의 예와 교육적 의의 및 비판점
Ⅴ. 결론 및 제언
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
1. Richard Eric Snow의 생애 및 업적
- 1936년 미국 뉴저지 newark 출생
- 1958년 University of Virginia에서 학사학위
- 1960년 Purdue 대학교 심리학 석사, 박사학위(1963년)
- 1966년 Stanford 대학교 School of Education 교수 시작
- 1991년 뛰어난 교육심리학적 공로로 미국심리학협회의 E. L. Thorndike Award 수상
- 1993년 National Academy of Education에 선출
- 1997년 12월 5일 췌장암으로 향년 61세 서거
2. 적성-처치상호작용 이론의 개관
적성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미래 학습의 잠재력, 곧 학습자의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예언자이다. 적성은 교수방법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교수방법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 과정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Cronbach와 Snow를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과거에는 Darwin의 진화론적 교육관에 입각하여 개인차의 문제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교육의 환경(교육목적, 방법, 평가)을 고정시켜 놓고 학생들로 하여금 이 고정된 환경에 적응하도록 요구하는 것. 즉 교육 환경을 고정시켜 놓고 이에 적응할 적성이 있으면 따라오고 적성이 없으면 도태당하라는 식의 접근 방식을 택했다.
하지만 ATI이론에서는 교육환경을 고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정시키고, 교육환경을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려는 접근 방법을 택하고 있다. 이것은 종전의 수업방법을 고정시켜 놓고 학습자로 하여금 이에 적응하게 하는 것과는 반대되는 새로운 교육관으로 Cronbach는 적응적 교육 모형으로 자연적 환경은 인위적으로 변화되기 어렵겠지만 교육적 환경은 인위적으로 조작될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개인차에 알맞은 교육적 처치를 적절히 제공하여 개개 학생의 개인차와 교육적 처치 간에 적응적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고 말한다.
McKeache(1983)는 수업심리학 연구의 종합논의를 하면서, ATI를 앞으로의 수업연구 주요 연구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학습자의 적성 변인이 너무 복잡하고 수업처치의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어떤 적성이 어떤 처치방법과 최적 결합이 되는지를 확인하기 어렵다. 그래서 ATI는 이상적이기는 하나 현실적이지는 못하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하였다.
3. 적성-처치 상호작용의 개념
적성-처치 상호작용(aptitude-treatment interaction; ATI)이라는 용어는 Cronbach 교수가 개인차와 학업 성취를 통합하려는 시도에서 만들어졌다. ATI는 학습자들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하고 있으며 이 차이를 학습적성이라고 한다. 학습적성이란 주어진 교수처치 하에서 성공의 가능성을 예언해주는 학습자의 개인적 특성을 말한다. 즉 여기에선 각자에게 적합한 교수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다.
1) 적성
심리적 변인들을 말하며 지능, 사전지식, 성격, 인지양식 등이 있다.
2) 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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