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종류, 특징,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과 지도결과,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과 방향 및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개념

Ⅲ.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종류
1. 세인트 루이스 학습안(St. Louis Plan)
2. 캠브리지 학습안(Cambridge Plan)
3. 적성처치상호작용이론(ATI : Aptitude Treatment Interaction)
4. 개별처방수업모형(IPI : Individually Prescribed Instruction)
5. PLAN(Program for Learning in Accordance with Needs) 학습체제
6. 개별적 안내교육(IGE : 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7. 팀티칭(Team Teaching)

Ⅳ.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특징

Ⅴ.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필요성(현교육의 실태)
1. 교육과정 재구성 면
2. 학습 여건 조성면
3. 학습활동 전개면
1) 아동면
2) 교사면

Ⅵ.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기초조사
1. 학생 기초조사
1) 수준별 교과 학업성취 진단평가
2) 학급 생활태도 조사
3) 기초조사(자작설문)
2. 교사 기초조사
1) 기초․기본학력 신장지도의 필요성 인식
2) 교사 도우미의 필요성
3. 학부모 기초조사
1)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2) 기초․기본학력 신장 운영에 대한 반응
3) 학부모 도우미 교사에 대한 반응

Ⅶ.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내용

Ⅷ.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지도결과

Ⅸ.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전략
1. 개별화 수행목표 설정
2. 연산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
3. 지도절차의 결정

Ⅹ.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의 방향

Ⅺ. 개별화수업(교육, 개별화학습)에 대한 제언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개별화의 개념은 개개인의 학습 정도와 흥미, 요구를 측정한 진단 검사에 기초하여 학생의 특성에 적절한 학습 목표와 처치에 초점을 맞추고 접근해 가는 방식이다.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의 필요, 능력, 흥미, 진도 등을 알맞게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절차, 교수 자료의 선택, 학습 평가 등을 변별적으로 시행해 가는 것이 개별화 수업 전략의 핵심이다. 따라서 각 학생이 내재하고 있는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실현시킬 수 있도록 교육의 차별화, 다양화, 특성화에 목표를 두어야 하겠다. 가네(R.Gagne)와 브릭스(L.Briggs)는 집단 수업과 학습 개별화를 비교하여, ‘개별 수업이 집단 수업에 비하여 더 효율적이며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더욱 인간적인 교육 방법이다’라고 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① 각 학습자에게 적절하고 실제적인 학습 목표가 선택되어 진다.
② 주어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여러 종류의 교수 자료와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각 학습자의 능력과 배경에 맞도록 학습하게 한다.
③ 학습 진행 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려움을 겪게 될 때에는 교사가 개별적으로 지도해 준다.
④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자 자신의 진도로 학습할 수 있게 한다.
⑤ 학습자 반응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개별적인 성취 결과(feed back)를 제공해 준다.
크론바하(Cronbach)는 학교 상황에서 개별화에 접근해 가는 4가지 기본적인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① 교육과정 접근 : 학생들에게 최소 필수의 공통 교육과정을 부여한 다음, 학생의 요구, 능력에 따라 특수 교육 과정을 부여하는 경우
② 수업 처치적 접근 : 교사가 가르치는 학생의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교수 전략 방법을 사
참고문헌
○ 김해 진례초등학교(1999), 개별화 학습 방법 적용으로 자기 학습력 신장
○ 김대현 외(1999),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남원운봉초등학교(1999), 수준별 과제학습을 통한 개별·협력 학습력 신장, 시범학교 보고서
○ 무안북중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운영보고서
○ 신세호(1989), 학습지도의 과제와 학습개별화의 필요성,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교원연수도서
○ 이혜영(1997),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 : 전북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원격교육 사례
  • 한국 원격교육 사례고속인터넷 서비스와 고성능 PC가 대중화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각종 온라인 교육 서비스가 쏟아지고 있다. 인터넷은 CD-ROM과는 달리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양방향 지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어학교육, 초-중-고 과외, 유아교육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동영상 소프트웨어나 VOD(Video On Demand) 시스템 등 가상학교 구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시장도 크게 성장했으며, 학습자료 구축이나 검색에 필요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협동 학습의 필요성요즘의 신세대들은 감정적이고 감각적이다. 한 연구 조사에 의하면 약 18,000이라는 엄청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학습 수업 모형Ⅳ. 생활교수학습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특징3. 생활지도의 기본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의 원리7. 생활지도의 기본영역(범주, 한계점)1) 교육지도(학업지도)2) 직업지도3) 여가지도4) 사회성지도5) 순결지도8. 생활지도의 제활동과정(순서)1) 조사활동(Invent

  •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적용,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환경과 전통교육환경의 비교,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관련 제언
  • 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적용,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환경과 전통교육환경의 비교,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 관련 제언 고찰Ⅰ. 서론Ⅱ.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의미Ⅲ.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필요성Ⅳ. 개별화교육(개별화학습, 개별화수업)의 적용1. 열린 교육의 다양한 학습 유형과 그 형태2. 개별화를 위한 열린 교수․학습 과정안의 통합화3. 단일 교과 수준별 수업 과정안으로 기초

  • 사회과 기능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법과 그를 적용한 실제 수업 사례
  • 필요성과 문제제기보고서의 주요 내용Ⅱ. 본 론1.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기능의 종류와그에 따른 의미2. 사회과 기능과 관련해 본 조의 선택: 지리 기능3. 지리 영역 학습과 관련된 기능을 수행하기에 적절한 논문의 내용과 선정이유4. 논문에서 나온 수업모형을 적용하기에적합했던 단원선정과 그 이유.5. 실제 수업에의 적용 - 지도안6. 지도안 해설 - 이론적 정당화 Ⅲ. 결 론1. 요약 및 결론2. 제언Ⅰ. 서 론7차 교육과정에서는 어느 과목을 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