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유아교육평가4B]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유아교육평가B형 2017년 과제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6 / 2017.04.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③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④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평가B형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입니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B형 과제물 지시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서 관찰기록의 중요성
2. 관찰기록의 유형
1) 일화기록법
2) 사건표집법
3) 시간표집법
4) 평정척도법
3. 평정척도의 유형
1) 숫자형 평정척도
2) 도표형 평정척도
4. 평정척도법 관찰기록의 과정과 방법
1)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결정
2) 조작적인 정의와 평정척도의 구성
5. 유아의 사회적 행동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6. 숫자형 평정척도 관찰기록지 작성
7. 관찰의 결과
1) 관찰행동에 대한 해석
2) 시사점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 B형 과제물 레포트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유아는 아직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 수집을 통하여 유아를 평가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이 포트폴리오와 관찰의 방법이다. 이 중 포트폴리오는 최근에 들어서 유아 관찰에 사용되고 있으며, 이 전에는 유아들의 평가를 위한 방법으로 관찰의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포트폴리오와는 다르게 관찰은 관찰의 과정에서 관찰자의 주관이 개입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되는데, 이러한 이유로 체계적인 관찰의 절차와 함께 관찰자의 관찰 능력이 필수적이다.
본 글에서는 관찰기록의 유형 중에서 평정척도법을 통하여 유아를 관찰하고자 하는데, 먼저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자의 관찰 행동에 대해서 정하고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 목록을 작성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제 관찰을 위해서 평정척도법의 유형 중 숫자형 평정척도법을 선택 관찰기록지를 작성하여 관찰을 실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관찰기록을 통한 내용을 해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면서 마무리 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서 관찰기록의 중요성
유아는 자신의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아직 미숙하다. 이러한 이유로 유아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다양한 행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게 된다. 관찰기록은 유아의 발달 상황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며, 유아의 다양한 사회적 행동에 대해서 이해를 하게하며, 놀이 활동 및 교육 환경 구성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게 해 준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심숙영 『영유아 사회정서행동 2』 교육과학사, 2014
강숙현 『관찰과 기록화를 통한 유아평가』 교육과학사, 2001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9권 제4호 [2012] pp.201-229
김영선 <유치원의 유아평가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강현경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윤진주, 안진경, 김지영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평가와 유아 평가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7권 제3호 [2008] pp.413-42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정척도법이란1) 기술평정척도2) 숫자평정척도3) 도식평정척도4) 표준평정척도2.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3.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관찰대상생년월일성별관찰기관관 찰 일관찰시간관찰장면관찰행동 관찰자명도식평정척도4. 숫자

  • [방통대 2017-1]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관찰이유와 목적, 평정척도 유형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 평정법은 속성의 평정단계의 양과 질을 정의할 때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도표평정법은 일정 도표에 기술이 부가된 형태 평정척도 rating scale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학지사)이다. 유아의 행동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러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1.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유아의 정서지능을 연구하기 위하여 정서지능을 측정하는 도구로 유아가 생활하는 과정에서 관찰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경우 어떤방법들이 있는지 논의하시오00
  • 관찰 기록들이 의미 있게 분석되어야 한다. 관찰연구는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하는 연구방법으로 특히 나이가 어린 유아들의 경우 관찰연구가 매우 중요하다.유아교육에있어관찰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유아교사는 관찰의중요성을인식하고 유아교사로서의관찰능력을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유아교사는다양한과학적관찰방법을 통해익히고,관찰방법을체계적으로사용하여,관찰대상을관찰할수있을 것이다.또한 관찰을 통해 유아에대한이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
  • 평가 방식의 문제점으로 상급자에 의한 하향식 평가와 평가 항목의 모호성, 자의적 평가의 가능성을 들 수 있다. 현재 근무실적평정평정자 평정 결과평정요소평정내용점수교장(50%)교감(50%)수(20%)우(40%)미(30%)양(10%)교육자 품성국민교육철학, 겨레의 스승으로서의 자각, 일상 언행, 자기수양, 품위유지12사명의식지시명성수행, 준법성, 협동 개선 적극성12학습지도교재연구(지도안), 수업의 질24생활지도학생․가정의 이해, 학생의 인성

  • [사범] 교원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A+)
  • 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Ⅰ. 서론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 등 모든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원이며 유치원교원,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는 제외된다. 교장ㆍ교감은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교사는 수업계획ㆍ실행ㆍ평가에 관한 사항을 평가받지만 세부적인 평가영역과 지표는 단위학교에 정한다. 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