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B형 2017년 평정척도법으로 관찰,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현장 혹은 생활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관찰하는 이유와 목적,평정척도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관찰 실시,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을 제시-유아교육평가4B평정척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1 / 2017.03.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③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④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평가B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
- 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숫자형 평정척도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였습니다.
-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숫자형 평정척도 유형을 선택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이에 대하여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Ⅱ. 본 론
1. 평정척도법
2. 평정척도의 유형
1) 숫자형 평정척도
2) 도표형 평정척도
3) 기준형 평정척도
4) 중복형 평정척도
3. 관찰 주제 선정 ? 유아의 사회적 기술
4. 유아의 사회적 기술 관찰을 위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5.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6. 숫자형 평정척도 ? 유아의 사회적 기술
7. 관찰 과정과 방법 및 해석과 그에 대한 시사점
1) 관찰과정과 방법
2) 관찰행동의 해석
3) 관찰에 대한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206~213 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유아들의 행동에 대한 관찰 필요한 이유는 유아들은 자신들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해서 정확한 전달을 하지 못하고,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을 구할 수 없기 때문에 관찰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교육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주제 중 이번 과제를 위해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을 선정하였는데,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성숙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술 습득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유아기 때에는 적절한 자지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만4세 남자아이를 선정하여 평정척도법을 이용하여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대한 관찰을 시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평정척도법
평정척도법이란 숫자나 단계가 부여된 연속선상에서 대상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그에 해당하는 숫자나 단계를 표기하는 방식의 관찰기록방법을 의미한다. 척도는 흔히 3점, 5점, 7점 척도 등으로 구분되는데 5점 척도의 사용이 보편화되어 있다. 그러나 평정척도법은 관찰법의 하나로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평정척도로 관찰을 하는 과정에서 과거의 기억에 의존하여 객관성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다음은 평정척도를 통해 관찰을 시행하면서 흔히 나타나는 오류들이다.
....(생략)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김수영 『유아의 사회성 발달』 학지사 1995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6
강현경 <유아 사회적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박사]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윤영근 <혼합연령 방과후 활동이 유아의친사회성 및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2012] [국내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경우 어떤방법들이 있는지 논의하시오00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경우 어떤방법들이 있는지 논의하시오00유아교육과유아교육평가4학년B형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30점). Ⅰ. 서 론21세기는 물질만능주의, 나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이기적 생각으로 도덕적 가치가 흔들이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옳은 도덕적 가치를 바로 세우며 지도하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유치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
  • 평가 방식의 문제점으로 상급자에 의한 하향식 평가와 평가 항목의 모호성, 자의적 평가의 가능성을 들 수 있다. 현재 근무실적평정평정자 평정 결과평정요소평정내용점수교장(50%)교감(50%)수(20%)우(40%)미(30%)양(10%)교육자 품성국민교육철학, 겨레의 스승으로서의 자각, 일상 언행, 자기수양, 품위유지12사명의식지시명성수행, 준법성, 협동 개선 적극성12학습지도교재연구(지도안), 수업의 질24생활지도학생․가정의 이해, 학생의 인성

  • [사범] 교원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A+)
  • 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Ⅰ. 서론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로서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 등 모든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원이며 유치원교원,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는 제외된다. 교장ㆍ교감은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교사는 수업계획ㆍ실행ㆍ평가에 관한 사항을 평가받지만 세부적인 평가영역과 지표는 단위학교에 정한다. 생활

  • [방통대 2017-1]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관찰이유와 목적, 평정척도 유형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관찰이유와 목적, 평정척도 유형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2.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3. 평정척도의 유형작성 및 관찰4. 관찰과정과 방법과 관찰행동의 해석Ⅲ. 결론(시사점 포함)참고문헌I. 서 론피험자의 속성이나 반응 등을 단일연속선상에 배열하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정척도법이란1) 기술평정척도2) 숫자평정척도3) 도식평정척도4) 표준평정척도2.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3.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 관찰대상생년월일성별관찰기관관 찰 일관찰시간관찰장면관찰행동 관찰자명도식평정척도4. 숫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