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5년 2학기 방통대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년 2학기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영문학과,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5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다중지능의 등장배경
3. 9가지 지능의 특성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음악적 지능
4) 공간적 지능
5) 신체운동지능
6) 대인관계지능
7) 개인이해지능
8) 자연이해지능
9) 실존지능
4.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설명
1) 기본적 신뢰감 VS 불신감(출생후-1년)
2) 자율성 VS 수치심 및 의심(2-3세)
3) 주동성 VS 죄책감(취학전기:4-5세)
4) 근면성 VS 열등감(초등학교기:6-11세)
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미(청소년기:12-18세)
6) 친밀감 VS 고립감(청년기)
7) 생산성 VS 침체(장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노년기)
2.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한계와 그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한계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Ⅰ. 서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심리학]: 오늘날 우리 교육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이끌어내지 못하면서 몰개성의 인재만을 양성하고 있다. 다양한 방면에 재능을 가진 학생들에게 이루어지는 획인화된 교육은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고, 학업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열등생으로 낙인시키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다중지능이론은 학업우수생들에 비해 인지적 능력이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의 다양한 고유 능력을 지능으로 인정하여 자신의 잠재된 가능성을 발견하고, 나아가 그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줄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다중지능이론은 오늘날 획인화된 우리나라 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은 개인의 자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그의 성격발달 8단계 중에서 우리가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단계는 주도성, 근면감 및 자아정체감 형성 단계인데, 이 과업이 형성되는 시기는 각각 유치원,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시기이다. 이 시기는 긍정적인 성격발달에 관심을 가지고 부모와 교사가 적극적인 지도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부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최서윤, 교육과정이론으로서의 다중지능이론 : 비판적 고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5.
2. 안덕환, 초등영재들의 다중지능과 자기조절학습능력과의 관계,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3. 우원기,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초등학교 통합교과의 통합단원 분석, 창원대 대학원, 2011.
4. 김문성, 심리학의 즐거움, 휘닉스, 2011.
5.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6. 하워드 가드너 저, 유경재 외 1명 역,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7.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8.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유경재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7.
9. 김용준, 김교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2.
10. 다중지능연구소, 다중지능을 활용한 아동의 학습능력 향상, 한국학술정보, 2012.
11. 임석영,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실패에 따른 부정적 양상에 관한 연구, 한려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2011.
12. 변경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수준별·개별화 수업 전략,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