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경우 어떤방법들이 있는지 논의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0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의 정의와 관찰법
1) 관찰의 정의
2) 관찰법 (observation)
2. 관찰의 목적과 의의
1) 환경학적인 목적
2) 규준발견적인 목적
3) 이론적으로 체계화 하려는 목적
4) 개체 기술적인 목적
3. 관찰의 종류
1) 자연적 관찰과 통제된 관찰
2) 참여 관찰과 비 참여 관찰
4. 관찰의 일반적 절차
①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 (행동표집)
② 언제, 어디서 관찰할 것인가? (관찰장면 선정)
③ 어떻게 관찰할 것인가? (관찰기록)
5.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
1) 체크리스트법
2) 일화기록법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표본기록법
6) 평정척도법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21세기는 물질만능주의, 나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이기적 생각으로 도덕적 가치가 흔들이는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옳은 도덕적 가치를 바로 세우며 지도하는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본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유치원에는 유아에게 필요한 청결, 질서, 예절, 절제라는 기본생활을 습관화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는 어린이들이 건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항상 관찰을 통해 유아들에게 관심을 가져 줘야 할 것이다.
인간은 항상 관찰을 평상시에 생활화 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부족함을 살피는 동시에 아동의 잘못된 것을 시정하고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를 관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병선 외 2명,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1998.
3. 김지은 외 공저(2006), 유아관찰과 평가, 양서원
4.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7.
5. 양옥승, 유아교육연구방법, 양서원, 1997.
6.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제3판), 양서원(박철용), 2004.
7.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특수교육학개론4B형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모든 사람의 경우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사용법2) 질문의 언어학적 구조3) 심리학적 기능4) 질문의 인식 적 기능5) 질문의 효율화6) 탐구 - 발견학습7) 문제해결 학습방법8) 구성학습방법9) 협동학습5. 통합교육에서의 유아교육평가(1) 평가의 의의(2) 평가의 목적과 역할(3) 평가의 방법l) 평가의 계획2) 평가의 유형(가) 사실적 평가(나) 표준화 검사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교육적인 논의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성찰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사이버 공간은 가상공간을 의미한다. 사진이나 영화 속의 영상도 가상현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변형시킬 수 없는, 객관성으로서의 가상이다. 컴퓨터로 대표되는 사이버 공간은 이와 차이가 있다. 사이버 공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봉재, “정보통신기술의 철학적 특성: 컴퓨터, 사이버 스페이스, 유아론,” 사이버 문학의 이해, 김종회, 최혜실편저(서울: 집문당, 2001), pp.35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
  • 유아연구및평가4B형)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평가의 방법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분야에서 실시할 수 있는 평가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유아교육학과 유아연구및평가4B형I. 서 론어느 학교이든 반드시 평가가 있게 된다. 중고등학교에서는 평가는 시험을 통해서 하게 되지만 유치원에서의 평가는 유아를 상대로 한다는 면에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 전반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유치원 교육은 어린이를 중심으로 한 어린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유아기의 특징으로 장애아동에게도 보여진다. 장애아동은 크게는 아동일반의 범주로 이해하여야 하며 아동으로서의 기본권리를 존중할 수 있고 그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지도 및 중재하여야 한다.(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에 대한 기준은 전문가들에 따라 다르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의 특성이나 원인 등에 의한 의학적인 소견을 많이 반영하는 반면에, 교사나 아동학자들은 인지, 언어 사회성 등의 발달적 평가를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