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B형 2017-평정척도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 교재 206~213페이지 - 유아교육평가4B 2017학년도 1학기 평정척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8 / 2017.03.1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③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④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평가 B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유아교육평가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였습니다.
- 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도표형 평정척도의 표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Ⅱ. 본 론
1. 관찰기록방법
1) 평정척도법
2) 평정척도법의 유형
2.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는 준비 과정
1) 관찰 주제 선정 ? XXX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2)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3. XXX 아동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4. XXX 아동의 관찰과정과 방법
5. 도표형 평정척도 ? XXX 아동의 또래상호작용
6. XXX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관찰 결과
1) 관찰과정과 관찰된 행동에 대한 해석
2) XXX 아동 관찰 행동에 대한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교육평가 B형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려고 한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206~213 페이지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해 하고자 한다. 유아교육의 분야에서는 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으로 인하여 테스트 및 대화를 통한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찰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상태 및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관찰이란 단순히 무언인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훈련된 과학적인 탐구 절차에 의해 행해지는 과정으로 모든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대상 또는 현상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다방면으로 모으는 목적 있는 수집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유아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기록하는 관찰은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그 발달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을 위해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이라는 개념으로 유아들의 학습과정을 설명하는데, 이는 유아가 자신보다 조금 유능한 또래 또는 교사의 도움으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생각하였다. 그러나 교사가 아동 개개인의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따라서 관찰은 유아의 발달 상황과 중요한 학습의 순간을 놓치지 않고 유아의 사고와 감정에 대한 정보와 단서를 제공 받으며, 파악하고, 이해하며, 분석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황해익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2015
황해익, 송연숙 외 2명 저 『영유아행동관찰법』 창지사 2013
김안나 <유아 관찰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관찰자로서 경험의 의미>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19 No.4, [2012]
박선희 이경화 <유치원교사들이 이야기하는 일화기록의 한계와 과제>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10 No.4, [2014]
이민희 <보육기관에서의 집단모래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전문성을 고려한 레포트로 아ㅏ주 유익합니다.
  • khj1***
    (2017.04.06 19:33:2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