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6 / 2016.09.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유아교육과 교직실무 3E형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과후 과정 운영특성 및 유형
1) 방과후 과정운영의 시간 학비
2) 목적
3) 대상유아
4) 운영 계획
5) 교육과정 편성운영방침


2.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
1) 교육활동 계획의 목표 및 중점지도 내용
2) 연간 생활 주제 및 활동 내용
3) 일과 운영 계획
3. 방과후 과정 운영에 따른 소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가 출생 후 부모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잘 자라야 한다. 특히 1-2살 때에는 육체적 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모든 권한을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의 입장에서도 민주적인 자질을 함양한 시민을 양성하게 되어 우리사회를 한층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에 직면하여 맞벌이를 하는 부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유아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과후 과정운영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유아 및 방학 중 교육 희망 유아를 위한 여름방학 중 방과후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맞벌이 가정의 육아문제를 해결하고 주변 환경의 다양한 위험 요소로부터 유아들이 안전하게 보호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이번 방과후 과정에는 120명의 유아가 참여하여 방학 중 교육 및 보육활동을 제공받게 되었다. 강릉지역 방과후 운영과정을 저소득층 유아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심리적, 정신적 자신감과 함께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아동에게 지겨운 수업이 아닌 아이들의 흥미를 불어넣어주는 즐거운 방과후운영과정이 점차 증가 하고 있는 추세다.
유치원은 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여 교육활동과 휴식시간을 적절히 안배하고, 가정과 같은 쾌적한 환경에서 유아들이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학부모와 유아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방과후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해 생활체육과 다문화언어교육을 실시 하여 유아들이 방학 중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름방학 중 방과후과정을 신청한 학부모님들은 유아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유치원이 있어 마음 편히 일을 할 수 있었다고 밝히며 방학 중에도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했다. 이 장에서는 방과후 과정 운영(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에 대해- (개념, 필요성, 제안점등)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교직실무(2015,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3.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4.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서울, 1995
5.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6.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7.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8.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경영] 대안학교
  • 특성화를 시키고 몇몇 학생에 지나지 않고 원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되어야 할 것이다. 끝으로 교육이념을 실현시킬 수 있는 보다 더 체계적인 교육방법이 연구되어지고 그 방법을 제대로 실행 할 수 있는 교사들의 육성 역시 필요하다.제2부 이우학교Ⅰ. 학교 이름 소개Ⅱ. 학교 연혁Ⅲ. 학교 현황Ⅳ. 시설 현황 및 계획Ⅴ. 학부모운영위원회 현황Ⅵ. 이우교육공통체 구성Ⅶ. 교육 이념 및 성격Ⅷ. 교육과정의 기초Ⅸ. 이

  • 교직실무3E) 유치원 교사를 위한 연수과정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및 자기계발 도모, 특수분야직무 연수 받는 교사로 거듭 태어날 것이다. 교사연수 대상은 공사립유치원 교원 및 교육전문직이며, 내용은 서울특별시교육청으로부터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 받아 운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수과정 개설하여 교사들의 신청에 의해 운영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직실무3B)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직무연수를 조사하여 구체적인 연수 프로그램을 소개하기로 하자.

  • [정책분석] 녹색성장에서 차세대 통신망의 역할 분석
  • 및 기대효과와 발전 전망(5)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의 기대 효과와 발전 방향V. 우리 환경에 적합한 차세대 통신망 응용서비스 도출 및 보급/확산 전략: U-City를 중심으로1.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창의적 응용서비스 도출 과정2. 현재 추진 중인 U-City 개념, 현황, 추진 과제에 대한 개념적 접근(1) U-City 개념(2) 비전 및 목표(3) U-City 서비스 추진현황(4) 세부 추진 과제(5)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6) 주요 U-서비스 시나리오 예시3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과정은 세밀하게 평가하여 다음 보육과정 수립에 반영 한다.(1) 연령별 보육계획안 / 연령별 보육계획안1년 동안 아동들과 함께 진행할 프로그램을 연간,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수립한다. 보육 계획은 시설의 보육 철학과 목표를 반영하고 대상아동의 발달, 흥미, 계절 및 지역사회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하여야 한다. 영유아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활동으로 구성하고 지역사회 시설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하며 이러한 활동을 최소 6회 이상 계획한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운영자, 장학사 등의 교직과 관련되는 다양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주어지는 기대와 역할에 기초하여 직무를 수행하게 된다. 유치원 교사가 책임을 지고 담당해야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헌법, 교육기본법, 유아교육법 및 시행령, 교육공무원법, 국가공무원법, 공무원 근무 사항에 관한 규칙 등에서 그 근거를 찾아볼 수 있다.교직실무는,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업무와 사무이고, 교사의 직무는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