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9 / 2023.07.0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공통 1. (10점)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10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10점)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1주차 강의 중 미래사회 모습 삽화를 참고할 것, A4 크기 기준 그림과 글을 1페이지 이내로 작성. 그림을 빈 종이에 그린 후 스캔하거나 사진을 찍어 과제 본문에 삽입할 것, 사진을 찍는 경우 용량을 줄이기 위해 사진 캡처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음)
하고 싶은 말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5가지 제시하고, 그 이유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특성을 환경교육 및 세계시민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을 쓰시오
목차
서 론
본 론
1. 미래사회 인재
1)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2)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

2. 지속가능발전교육
1)지속가능 발전교육의 개념
2)지속가능 발전교육의 필요성
3)지속가능 발전교육의 특성

3. 미래유치원의 모습을 상상하여 자신의 그림에 대한 설명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미래사회는 예측 불가능성, 불확실성, 그리고 급진적인 사회변화가 예측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의 특성도 다양하다.
미래사회의 인재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하기 위한 기술 능력이나 전문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복합문제해결 능력'과 '인지능력', '컴퓨터ㆍIT' 분야의 지식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래사회에는 각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인재,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시민의식, 사회적 책임감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 또한 감성,공감능력을 갖춘 인재, 사회 공동체 역량을 갖춘 인재, 가치 추구 역량을 갖춘 인재를 포함한다.
첫째, 사고 역량을 갖춘 인재는 문제의 민감성과 창의성이 높아 복잡한 문제에 있어 해결력이 높으며, 그와 동시에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 결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해 내는 인지적 유연성이 높은 사람이다.
둘째, 감성, 공감 역량을 갖춘 인재는 예술적, 인간적 감성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참고문헌
-김정숙·유구종·문가영,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
-전인숙, 미래사회와 유아교육 강의자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
-오현정,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사회환경교육 전문가의 인식 유형, 서울교육대
학교 교육전문대학원,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사직은 전문직인가(교직문화의 발전방향) - 교사직에 적합한 사회적 경제적 지위 형성, 지속적인 능력개발, 직무수행능력 증진,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통한 직무수행능력 증진3.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유치원 교사직은 전문직인가? 라는 질문을 먼저 던진다.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규정하고 있고 유치원 교사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교직, 특히 유치원 교사직이 현실적으로 전문직으로서의 모습을 충실히 보이고 있는가에 대한 대답은 쉽지 않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는 전문직이다” 라는 정의에 취약점을 드러내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교직문화의 발전방향에 대하여 의견을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 교사의 사회적 지위
  • 사회, 정서,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 차원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이에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1) 영유아교사의 역할 영유아교육이 과거에는 영유아를 돌보고 영유아의 신체적 요구에 부응하는 보호의 관점이 주된 역할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영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미래에 필요한 것을 준비하게 하는 교육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러한 교육의 본질적 특성과 관점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교원능력개발평가제)
  •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관련된 부분으로 24점을 차지하고 다른 하나는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 56점을 차지한다. 구체적인 현행 근무실적 평정요소와 개선안을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현행 평가 방식의 문제점으로 상급자에 의한 하향식 평가와 평가 항목의 모호성, 자의적 평가의 가능성을 들 수 있다. 평정자 평정 결과평정요소평정내용점수교장(50%)교감(50%)수(20%)우(40%)미(30%)양(10%)교육자 품성국민교육철학, 겨레의 스승으

  • 세상읽기와 논술 10) 사립유치원비리사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 세상읽기와 논술 10) 사립유치원비리사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목차서론본론1, 유치원 공교육과 책임성2, 유아교육의 개념 및 특성3,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재정 지원4, 유치원의 교육행정5, 유치원 행정의 목적과 관리자의 자세6, 사립유치원의 특성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 성장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미래인재육성이라는 현시대의 요구에 힘입어 유아교육은 오늘날 교육효과성을 높이는 가

  • [진로상담] 초등, 중학교 진로상담 현황 -진로프로그램과 실태, 제안점
  • 대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계획을 수립하게 하고, 이를 위한 교육과 정보를 활용하도록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학생의 진로교육을 체계적으로 잘 운영하면서 학교는 공교육 정상화의 키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되어지기에 학교관리자나 교사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싶다. 요즘 아이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 다양하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이 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