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교원평가제도의 정의와 목적 및 문제점과 대안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교원평가제도의 기본적인 설명부터 상세설명까지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열심히 만든 A+ 자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교원평가제도의 의의와 연구목적

Ⅱ. 본 론
1. 교원 평가제도의 주요내용과 방법
2. 교원 평가제의 필요성
3. 교원 평가제의 목적과 기능 및 평가기준
4. 여러 관점으로 조명한 교원 평가제
5. 교원 평가제의 장점

Ⅲ. 결 론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또, 국민들이 교원에 대한 자질 및 전문성 향상 요구와 함께 부적격 교원과 지도능력이 부족한 교원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고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 신장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교육공동체적 노력이 절실히 요청됨에 따라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 대안으로서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교원평가제는 교사의 구조조정에 활용되지 않고 공개되지 않으며, 단지, 교사 개인에 통보 하여 개인이 자신이 받은 평가를 참고하는 데에만 활용 하는 것으로 교사가 평가 결과를 통해 스스로 자각 하고 노력하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는 입장이다. 교원 평가제의 실시 목적은 첫째,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이다. 그러므로 수업활동 평가에 한한다.이러한 교원평가제의 의미와 목적으로 시작된 교원평가제도는 현재까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는 교육부와 교총, 전교조의 대립아래 많은 물의를 빚고 있으며 이러한 기대 반 우려 속에 2005년 11월에 116개 학교가 교원평가시범에 신청하였으며 그중 48개교를 선정하여 10개월간 시범운영을 실시하였으며 시행결과를 토대로 문제점과 장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수정 보완하여 2007년까지는 시범운영 학교를 점차적으로 확대하여 모든 문제점과 제도가 확립한 후 2008년 올해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되었다. 지금부턴 이러한 교원평가제가 무엇인지 그 내용을 살펴보려한다. 그리고 현재 교사를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근무평정제의 단점과 교원평가제의 대두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교원평가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어왔는지 알아보겠다. 또한 평등성, 효율성, 충분성, 자율성, 책무성의 입장에서 비춰봤을 때, 교원평가제는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안방안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1) 참고 서적
1. 교원평가 시범운영 종합․분석결과, 한국교육개발원, 2006
2.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학급담임교사 직무의 실제’, 1999
3. 상담실 전체 상담 통계, 참교육학부모회, 2002

2) 참고사이트
1. 법제처 종합 법령 정보센터 , http://www.klaw.go.kr
2. 인터넷 노컷뉴스, ‘CBS 시사자키 오늘과 내일’중 교육부 강정길 교원정책과장의 인터뷰’, http://www.cbs.co.kr/nocut/
3.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 http://budget.na.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서울시 지역간 교육격차의 문제와 해소방안
  • 분석 모형1. 교육격차의 개념교육격차는 현상적, 실제적 , 가시적 측면에서 교육의 불평등 문제를 보다 구체적이고 접근 가능한 개념으로 교육격차 요인 분석에 있어서는 가정의 사회 계층의 차로 인한 사회 및 학교의 사회구조적 측면과 아울러 그 기능적 측면에서 교육의 과정과 결과적 측면을 함께 고려한 관점이다. 투입요건으로서의 기회균등의 격차, 교육실천 활동에서 야기되는 교육과정에서의 격차 그리고 교육의 결과로 얻는 교육효과의 격

  • [대학 교수][컴퓨터연수]대학 교수의 컴퓨터연수, 대학 교수의 직업특성, 대학 교수의 벤처창업, 대학 교수와 리포트(레포트), 대학 교수와 교수계약제, 대학 교수와 프랑스교수조합, 대학 교수와 교수노조 분석
  • 목적은 조금씩 다르다.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발전에 필요한 학술이론과 그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반면, 산업대학은 산업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학술 또는 전문적인 지식․기술의 연구와 연마를 위한 교육제공을 통해 산업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교육대학은 초등학교 교원양성을, 사범대학은 중등학교 교원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대학은 사회 각 분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및 운영 : 정규수업 시간 중 1 주당 3~5 시간의 블록을 집중적으로 활용하여 심화클럽을 운영한다.나. 이스라엘(1) 영재교육의 특성이스라엘은 자국의 가장 천부적인 자본이 인적 자원밖에 없다고 하는 인식하에 지적, 창의적 능력과 함께, 상상력이 뛰어난 영재들을 교육시키는 것을 국가의 주요 정책 중 필수 불가결하고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다.이스라엘의 교육제도는 수월성 교육과 평등교육을 동시에 추구하여 왔다. 이스라엘 교육의 목적은 모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및 희망연봉업종희망부서회사규모희망지역희망연봉1지망2지망3지망본 이력서에 기재한 사항은 사실과 다름없음을 확인합니다.20 년 월 일 지 원 자 (인)4. 온라인 이력서 접수 시 주의사항 4. 온라인 이력서 접수 시 주의사항① 회사가 원하는 양식을 지켜라• 지원자의 20%가량이 입사지원서 작성에서 오류를 범한다고 한다. 이러한 지원자는 능력적인 검토에 앞서 성의 부족과 이해력 부족으로 평가되기 충분하다.• 회사별로 지정한 지원서

  • [한국어교육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화교육의 새로운 방향
  • 분석을 중심으로 -, 2004년도 연구보고대회 발표 논문,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이미혜(2004),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통합 교육, 한국언어문화학 제1권 제1호,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43-163쪽.이미혜(2005a), 대중문화 교육을 통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 한일신시대와 일본에서의 한국언어문화 교육, 일본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371-385쪽.이미혜(2005b), Korean Language for a Good Job, 서울: 다락원.이석주(2002), 한국어 문화의 내용별, 단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