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 교원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 1
2. 교원 평가제의 필요성과 그 방향 3
3. 교원 평가제 3
4. 여러 관점으로 조명한 교원 평가제 6
(1) 평등성의 관점 6
(2) 효율성의 관점 12
(3) 충분성의 관점 18
(4) 자율성의 관점 20
(5) 책무성의 관점 24
Ⅲ. 결 론 25
1. 교원 평가제에 대한 우리조의 입장 25
2. 교원 평가제의 장점 26
3. 교원 평가제의 단점과 그에 대한 대안방안 27
Ⅳ. 참고도서 및 사이트 29
1. 참고 도서 29
2. 참고 사이트 29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는 교육부와 교총, 전교조의 대립아래 많은 물의를 빚고 있다. 지금부턴 이러한 교원평가제가 무엇인지 그 내용을 살펴보려한다. 그리고 현재 교사를 평가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근무평정제의 단점과 교원평가제의 대두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교원평가제는 어떻게 진행이 되어왔는지 알아보겠다. 또한 평등성, 효율성, 충분성, 자율성, 책무성의 입장에서 비춰봤을 때, 교원평가제는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안방안을 살펴보자.
Ⅱ. 본론
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
(1) 교원 근무성적 평정제도의 평가 내용, 방법, 주체「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03, p 126-129
1) 평가 내용
현행 교원 평가제도(근무성적 평정제도)는 총 80점 만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평가 항목을 살펴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교사의 자질 및 태도’와 관련된 부분으로 24점을 차지하고 다른 하나는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으로 56점을 차지한다. 구체적인 현행 근무실적 평정요소를 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현행 평가 방식의 문제점으로 상급자에 의한 하향식 평가와 평가 항목의 모호성, 자의적 평가의 가능성을 들 수 있다.
[현재] 근무실적평정
평정자 평정 결과
평정요소
평정내용
점수
교장(50%)
교감(50%)
수(20%)
우(40%)
미(30%)
양(10%)
교육자 품성
국민교육철학, 겨레의 스승으로서의 자각, 일상 언행, 자기수양, 품위유지
12
사명의식
지시명성수행, 준법성,
협동 개선 적극성
12
학습지도
교재연구(지도안), 수업의 질
24
생활지도
학생․가정의 이해, 학생의 인성․진로 지도, 문제성향, 학생지도
16
학급경영․
교육연구․
담당연구
경영방침 실천, 계획처리의 정확성․신속성, 연구
수업․연구발표․자기연수
16
2) 평가 주체
이 제도는 상급자(교장․교감)에 의해 일방적 방식인 하향식으로 그리고 비공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교사들 중에는 평가 결과의 객관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
- 참고문헌
-
1. 참고도서
1. 국민참여정부 교원정책의 과제, 한국교원교육학회, 2003
2. 교육마당21, ‘교사평가의 문제와 개선방향’, 2000
3. 교원 인사제도의 쟁점과 개선방향, 이종재, 한국교육개발원, 2004
4. 근무여건의 학교급별 차이를 반영한 교원 보수의 차별화 연구, 오형문, 2004
5. 교원 보수체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원광대 교육대학원, 오연옥, 2005
6. 교원평가 시범운영 종합․분석결과, 한국교육개발원, 2006
7.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학급담임교사 직무의 실제’, 1999
8. 상담실 전체 상담 통계, 참교육학부모회, 2002
2. 참고사이트
1. 법제처 종합 법령 정보센터 , http://www.klaw.go.kr
2. 인터넷 노컷뉴스, ‘CBS 시사자키 오늘과 내일’중 교육부 강정길 교원정책과장의 인터뷰’, http://www.cbs.co.kr/nocut/
3.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 http://budget.na.go.kr
4. KOSIS 통계정보 시스템, http://kosis.nso.go.kr
5. 이조은 뉴스, ‘교사의 위상을 바로 세우는 길’, http://www.e-goodnews.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