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1]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관찰이유와 목적, 평정척도 유형 작성,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유아교육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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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평정척도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교재 206~213페이지에 근거하여
①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②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③평정척도의 유형 가운데 하나를 만들고 이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④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한 후 제출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
2.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3. 평정척도의 유형작성 및 관찰
4. 관찰과정과 방법과 관찰행동의 해석

Ⅲ. 결론(시사점 포함)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작적인 정의>

1) 자기정서의 인식 및 표현 :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평가하고 이를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으로 자기정서의 인식과 자기정서의 표현 두 요인으로 이루어진다.
(2) 자기정서의 조절 :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인내심과 절제로 자신의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감정의 조절과 충동억제 두 요인으로 구성된다.

(3) 자기정서의 이용 : 유아가 스스로 동기화 되어 당장의 작은 결과가 아닌 보다 큰 만족과 성취를 위하여 노력하는 능력으로 자기 동기화와 자율성, 끈기 등으로 정의된다.
참고문헌
평정척도 [rating scale]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학지사)
김경희, 김경회 (1998). 유아용 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1(2), 31-48.
최미숙, 장완수, 김정민, 김향주, 배서영 (2013). 유아의 성에 따른 놀이성과 정서지능의 관계 및 영 향력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77, 203-226.
정미라, 최금희 (2016). 만 4세와 5세 유아의 정서지능이 친사회적 행동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 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5(1), 2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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