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기업이미지]외식산업의 성공적 CIP전략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범위 및 방법

Ⅱ. CIP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CIP 개념 및 정의
2. CIP 구성요소
3. CIP의 기대효과
4. 우리나라 기업의 인터넷을 이용한 CIP추진 현황

Ⅲ. 성공적인 CIP 전략의 사례연구
1. 국내 기업의 CIP 성공사례
(1) 대기업 CIP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 - 삼성그룹
(2)중소기업의 대표적 사례 - (주) 풀무원
(3)외식사업 분야에서의 대표적 사례 -크라운 베이커리
2. 외국 외식산업의 대표적 CIP성공사례
(1) 버거킹
(2)피자헛

Ⅳ. (주)놀부의 CIP 현황과 새로운 CIP 수립방안
1. (주)놀부의 CIP현황
(1) (주)놀부의 연혁과 현황
(2) 놀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CI의 의미와 문제점
(3) (주)놀부의 성공적 CIP 전략 수립
2. (주)놀부의 새로운 CIP 전략 제안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결과를 통한 (주)놀부에의 제안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그의 저서에서 '침대에서 걸터앉아 밥 제임스(Bob James)의 재즈 피아노를 들으며 하이네켄(Heineken) 맥주를 마실 때 가장 기분이 좋다'라고 말했다. 이는 기호적 소비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런 식의 표현은 오늘날의 사람들이 소비하는 물건이 기능적 소비에서 기호적 소비로 바뀌고 있음을(신연암 외, 2000) 의미한다.
예전과는 달리 소비자의 경제 여건의 성장과 함께 욕구의 다양화·고차원화가 이루어지면서 단순히 생존을 위한 욕구가 아닌 똑같은 물건이라도 자신의 기호에 맞는 물건을 소비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예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요즘 소주 하나를 주문하려고 해도 쉬운 일이 아니다. 소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성향도 다양해지면서 각자 원하는 소주의 브랜드로 주문을 한다. 어떤 술을 마시든 취하긴 마찬가지이며 술맛이 얼마나 차이 난다고 말한다면 구세대 소리를 듣는다. 즉, 기능적 소비에서 기호적 소비로 변하면서 요즘 사람들은 술 하나를 마시더라도 그 안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찾으며 자신을 연출한다.
이제 제품의 성능만으로 경쟁하는 시대는 지났음을 의미한다. 글로벌화 되어 가는 세계 시장에서는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이미지가 그 기업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즉 기업의 통일화된 CI(기업이미지통합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CI를 통해서 기업의 이미지를 더욱 좋게, 다른 기업과 차별화 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국내 서적
경노훈,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1995, 21세기북스
김계령, "企業文化戰略으로서의 C.I.에 관한 연구, 1995, 淑明女子大學校
김연수, "CIP와 상표전략", 1986, 화학사
김영식, "CIP 시각이미지에 관한 연구", 1993, 한양대학교
김용규, "동원투자편람", 2000 봄호, 동원증권
김정일, "히트 상품을 위한 브랜드 네이밍", 1993, 동문사
노승철, "기업 이미지 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1994, 세종대학교
신현암, 강원, 김은환,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1991, 삼성경제연구소
안병진 , "企業이미지 差別化戰略을 爲한 CI시스템 硏究", 1991, 中央大學校
유태귀, 韓國大企業의 CI導入 現況과 課題, 1990, 충남대학교
윤현경, "기업 Image-up을 위한 국내 Fast Food점의 BIP에 관한 연구", 1987, 성균관대학교
임은모, "성공기업 광고전략", 1992, 도서출판 나남
차용선, "서비스 業에 있어서의 CIP에 관한 연구", 1992, 한양대학교
대한상공회의소, "글로벌 경쟁시대의 공동 브랜드 전략과 성공, 1998, 대한 상공회의소
Aaker, David A.,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1992, 나남
Nicholass Ind, "기업 이미지와 아이텐티티전략", 1993, 이미지관리연구소
제임스 그레고리, "성공적인 기업이미지 마케팅", 1998, 커뮤티케이션북스

(2) 외국 서적
Huygen, Frederique British Design, Image and Identity. Thames and Hudson, London, 1989
稻垣行一郞, 「VISUAL IDENTITY IN LOS ANGELES」, 東京, (株)誠文堂新光社, 1991
데코마스위원회 편저, DECOMAS DESIGN COORDINATION AS A MAN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유층 마케팅] 부유층 마케팅
  • 성공적으로 나타내는 부의 정의에 민감하다. 특히 이미지광고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마케팅 하는 데 있어서 핵심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부유층은 그들을 부유층으로 보여 줄 수 있는 거울을 적극적으로 찾고 있기 때문이다.사회계층이 갖는 가치관은 광고주에게 방향을 제시한다. 즉 사회계층의 구성원은 그 광고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상징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광고는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할 것이다. 부유층 소비자들

  • 아웃백 서비스경영
  • 외식산업경영론 / 임붕영 / 형설출판사 ◈ 패밀리 레스토랑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이론적 연구 / 손일락 / 산업경영연구 32호 ◈ 패밀리 레스토랑 서비스품질평가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이창근 / 한국관광레저학회 ◈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의 전형성 구축과 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연구 / 권경대 외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 하나경제연구소-외식산업(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업계)소비자의 외식패턴 변화로 기업형 패밀리

  • 스타벅스 스타벅스 역사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연혁 스타벅스 이름
  • / 강준만. 오두진- 스타벅스 감성마케팅 2003. 11. 15. / 넥서스 Books / 김영한-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1999. 7. 5. / 김영사 / 하워드슐츠. 도리존스- 체험마케팅 번트 H. 슈미트 저/ 홍성태, 윤성준, 박성연 공역/세종서적- Starbucks      http://www.starbucks.com http:// www.istarbucks.co.kr- LG 경제연구소 - 한국경제신문- 월간 EXECUTIVE EXCELLENCE- 외식경제신문 http://www.foodbank.co.kr               - 커피 이야기   http://www.nespresso.co.kr/space-down4.html

  • [지방행정] 지방자치단체 CI사업의 사례분석
  • 성공사례와 함께 우리나라의 여러 지방자치단체 중 서울, 인천, 평창을 선정하여 CI가 어떻게 전개되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개념화된 분석기준에 따른 사례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면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에 따른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지방자치단체 CI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지방자치단체 CI 사업의 의의1. CI의 정의1) 기업 CI의 정의CI란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서 법인조직, 단체의 단체집합적이라는 의미를

  • [도시관광론]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
  • 전략1.이미지제고전략1)배경 및 필요성2)인천시의 이미지 제고 전략3)문제점 및 평가2.관광시장대상별 전략1)인천관광시장 현황2)현 인천의 관광대상별 전략3)인천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3.도시경제 개발속의 관광산업 진흥전략1)도시재생전략2)관광산업 진흥전략 사례-경제자유구역IV. 결론I. 서론1.인천시 개괄인천시 인천시 주요지표 - 인구:261만751명(전국의 5.3%) 면적:986.96㎢(국토의 0.98% 서울의 1.9배), 지역내총생산액:34조9185억(전국의 5.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