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기업이미지]외식산업의 성공적 CIP전략과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범위 및 방법
Ⅱ. CIP전략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CIP 개념 및 정의
2. CIP 구성요소
3. CIP의 기대효과
4. 우리나라 기업의 인터넷을 이용한 CIP추진 현황
Ⅲ. 성공적인 CIP 전략의 사례연구
1. 국내 기업의 CIP 성공사례
(1) 대기업 CIP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 - 삼성그룹
(2)중소기업의 대표적 사례 - (주) 풀무원
(3)외식사업 분야에서의 대표적 사례 -크라운 베이커리
2. 외국 외식산업의 대표적 CIP성공사례
(1) 버거킹
(2)피자헛
Ⅳ. (주)놀부의 CIP 현황과 새로운 CIP 수립방안
1. (주)놀부의 CIP현황
(1) (주)놀부의 연혁과 현황
(2) 놀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CI의 의미와 문제점
(3) (주)놀부의 성공적 CIP 전략 수립
2. (주)놀부의 새로운 CIP 전략 제안
Ⅴ. 결론
1. 연구의 요약
2. 연구결과를 통한 (주)놀부에의 제안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는 그의 저서에서 '침대에서 걸터앉아 밥 제임스(Bob James)의 재즈 피아노를 들으며 하이네켄(Heineken) 맥주를 마실 때 가장 기분이 좋다'라고 말했다. 이는 기호적 소비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이런 식의 표현은 오늘날의 사람들이 소비하는 물건이 기능적 소비에서 기호적 소비로 바뀌고 있음을(신연암 외, 2000) 의미한다.
예전과는 달리 소비자의 경제 여건의 성장과 함께 욕구의 다양화·고차원화가 이루어지면서 단순히 생존을 위한 욕구가 아닌 똑같은 물건이라도 자신의 기호에 맞는 물건을 소비하려는 성향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예는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요즘 소주 하나를 주문하려고 해도 쉬운 일이 아니다. 소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사람들의 성향도 다양해지면서 각자 원하는 소주의 브랜드로 주문을 한다. 어떤 술을 마시든 취하긴 마찬가지이며 술맛이 얼마나 차이 난다고 말한다면 구세대 소리를 듣는다. 즉, 기능적 소비에서 기호적 소비로 변하면서 요즘 사람들은 술 하나를 마시더라도 그 안에서 자신의 이미지를 찾으며 자신을 연출한다.
이제 제품의 성능만으로 경쟁하는 시대는 지났음을 의미한다. 글로벌화 되어 가는 세계 시장에서는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이미지가 그 기업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즉 기업의 통일화된 CI(기업이미지통합정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의 CI를 통해서 기업의 이미지를 더욱 좋게, 다른 기업과 차별화 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 서적
경노훈,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1995, 21세기북스
김계령, "企業文化戰略으로서의 C.I.에 관한 연구, 1995, 淑明女子大學校
김연수, "CIP와 상표전략", 1986, 화학사
김영식, "CIP 시각이미지에 관한 연구", 1993, 한양대학교
김용규, "동원투자편람", 2000 봄호, 동원증권
김정일, "히트 상품을 위한 브랜드 네이밍", 1993, 동문사
노승철, "기업 이미지 통합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1994, 세종대학교
신현암, 강원, 김은환,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1991, 삼성경제연구소
안병진 , "企業이미지 差別化戰略을 爲한 CI시스템 硏究", 1991, 中央大學校
유태귀, 韓國大企業의 CI導入 現況과 課題, 1990, 충남대학교
윤현경, "기업 Image-up을 위한 국내 Fast Food점의 BIP에 관한 연구", 1987, 성균관대학교
임은모, "성공기업 광고전략", 1992, 도서출판 나남
차용선, "서비스 業에 있어서의 CIP에 관한 연구", 1992, 한양대학교
대한상공회의소, "글로벌 경쟁시대의 공동 브랜드 전략과 성공, 1998, 대한 상공회의소
Aaker, David A.,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1992, 나남
Nicholass Ind, "기업 이미지와 아이텐티티전략", 1993, 이미지관리연구소
제임스 그레고리, "성공적인 기업이미지 마케팅", 1998, 커뮤티케이션북스
(2) 외국 서적
Huygen, Frederique British Design, Image and Identity. Thames and Hudson, London, 1989
稻垣行一郞, 「VISUAL IDENTITY IN LOS ANGELES」, 東京, (株)誠文堂新光社, 1991
데코마스위원회 편저, DECOMAS DESIGN COORDINATION AS A MANAG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