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2.1. SCM
2.2. VMI

1) 공급자
2) 구매자

3. 본론


3.1. VMI 도입 시 주요 고려사항
3.2. 사례 분석

3.2.1. 자동차 및 전자 전기 제품의 부품업 체 (T사의 사례)

1) 제품 선정
2) 협력업체
3) VMI 구축 시스템

3.2.2. 모니터 및 TV 생산업체 “M” 사

1) 제품 선정

2) 협력업체 선정

3) VMI 구축시스템

3.2.3. VMI시스템 사례연구(L사)
1) 제품 선정
2) 협력 업체
3) VMI 구축 시스템

4. VMI 성공요인 도출

4.1. 제품 선정

4.2. 협력 업체

4.3. VMI 구축 시스템

5. 결론 및 향후 과제

5.1. 결론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과제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 선정
: Item 선정 기준 설정
-협력 업체
: 협력 업체 발굴, 업체 선정 기준 설정, 협 력업체 정보인프라조사
-VMI 구축 시스템
: VMI 업무 절차 구축, VMI 모듈의 구성안 검토, VMI System 개발, User 교육, initial implementation, VMI System Modification, Live Operation

우리는 이 세 가지를 VMI 추진 절차에서의 주요 고려 요인으로 선정하였다. VMI 도입과정에서 제품 선정, 협력 업체, VMI 구축 시스템을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각 요인은 VMI 시스템 추진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3.2. 사례 분석

3.2.1. 자동차 및 전자 전기 제품의 부품업 체 (T사의 사례) “VMI를 활용한 전지전자부품 생산업체의 재고실적 개선사례” (2003. 홍재선, 이미숙, 문석환)


T사는 경북에 위치한 Global Company로, 100% 외국자본에 의해 설립된 회사이며, 자동차 및 전자전기 제품의 부품생산업체이다. 현재 총 인원은520명이고, 생산 직접 인원의 비율은약 70%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2002년도 매출은1,300억을 기록하고 있고 매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T사는 매년 예산 계획을 토대로 중장기 사업계획을 수립, 변경하는 사업 계획을 수행하고 그 계획을 토대로 매월 각 기능 부서의장과 최고 책임자에 의한 판매 및 운영계획인 Sales & Operation Planning을 시행하며, 이 과정에서 중장기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검토와 집행이 이루어지도록 되어있다. 그 다음 과정인 MPS의 Input의 하나인 고객 주문과 수요예측 자료가 영업부에 의해 입력되고, 생산기획부는 이 입력된 자료와 시스템에 축적된 과거자료에 대한 비교검토를 통해 MRP/CRP의 결과 값과 비교하여 실제 생산 업무가 진행된다. 생산기획부의 각 프로세스 담당자는 MPS의 값과 과거 사용량에 대한 기록을 토대로 각 공정 제품에 대한 요구에 따라 원자재 및 관련 부품 및 포장재에 대한 수급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구매부서는 생산기획부의 각 담당자로부터의 발주 요청을 토대로 각 원자재 및 부품의 리드타임을 고려하여 발주하고 협력업체는 지정된 납기에 자재를 납품한다. 입고된 자재는 SFC의 Shop Order에 의해 관련 원자재 및 부품/포장재를 불출하여 생산하고, 생산된 제품은 창고에 입고된 후 출하 지시서에 의거고객으로 출하된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1. 홍재선, 이미숙, 문석환, VMI를 활용한 전기전자부품 생산업체의 재고실적 개선사례,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2003
2. 김영삼, 송상화, 이동옥, 공급자관리 재고관리 시스템 구축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방안: 국내 전자제품 생산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pply Chain Management, 2009
3. 김주동, 재고효율 개선을 위한 VMI 시스템 사례연구,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산업 및 정보시스템, 2006
4. 정석봉, 공급 체인 환경하의 VMI 적용 연구, 성균관대학교 과학기술 대학원, 2002
5. 이승우, 김지대, VMI 도입이 기업의 생산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충북대학교 산업경영 연구소, 2007
6. 문성암, 김동요, 육군 훈련소에 대한 전투복 공급체인에서의 VMI 효과에 대한 동태적 분석, 국방대학교 관리 대학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53. 마그넷의 SCM 사례와 교훈(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6(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74. 국내 중소기업의 SCM도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1) 내용 요약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2) 논문의 시사점 및 논문에 대한 견해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95. 공급망 관리를 통한 농산물 전자상

  • [생산관리] 델컴퓨터 DELL직접판매방식(공급사슬관리SCM)
  • 성공요인가장 치열한 경쟁이 상존하는 PC 업계에서 Dell이 수많은 컴퓨터 업체 중에서 그토록 짧은 시간에 가장 빨리 성장할 수 있게 된 배경 중에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차별화 된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첫째, 유통채널전략에 있어서 직접판매방식(The Dell Direct Model)을 사용하여 기존의 유통채널인 도∙소매업체를 배제하고 기업 및 개인이 주문한 컴퓨터를 직접 판매함으로써 유통비용과 재고비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분석 . (44)3. 사례연구의 시사점 (56)3.1. M 기업의 SCM 사례연구 요약 . (56)3.2 성공요인 (57)3.3 SCM에 대한 인식의 대 전환 . (59)3.4 SCM관련 주체별 문제 및 개선방안 (60)3.5 사례 연구를 통한 자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도입 사례 연구◆ 목 차 ◆제 1 장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제 2 장 물류관리와 SCM의 특성2.1 물류관리의 변화2.1.1 물류관리의 개념2.1.2 물류관리의 변화2.2 SCM의 특징2.2.1 SCM의 개념적 정의2.2.2 SCM 도입 시 기대 효과제 3 장 문헌 연구3.1 SCM에 대한 선행연구 3.1.1 SCM의 주요 연구경향3.1.2 SCM의 성공 및 장애요인3.2 선도기업의 SCM에 관한 연구 3.2.1 SCM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3.2.2 SCM의 성공요인에 관한 결과분석제 4 장

  • [정보시스템개론] Supply Chain Management & CRP
  •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이는 이론적으로 게시된 CRP 성공요인과도 일치한다. 기업 간 협력은 성공적인 CRP를 구축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며, 이는 기업 상호간의 신뢰성을 전제로 한다.둘째, 최고경영층의 지원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러 경영기법들이 실패하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가 경영층의 무관심과 변화를 향한 의지 부족이다. 새로 도입하는 경영기법이 기업 문화와 조직구조에 잘 부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최고 경영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