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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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범위
4. 논문의 구성

제 2 장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분석
제 1 절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현황
1.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세계 현황
2.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국내 현황

제 2 절 국내 인터넷 쇼핑몰 규모

제 3 절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유형별 분류
1. 기본유형의 분류
2. 판매유형별 특징

제 4 절 국내 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일반현황
2. 기반구축현황
3. 기타부대 사항

제 5절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핵심 성공요인


제 3 장 인터넷 쇼핑몰 현황에 대한 설문 조사 분석
제 1 절 설문의 구성
제 2 절 설문조사 및 자료분석 방법
제 3 절 분석 결과
1. 인터넷 통신환경의 측면
2. 인터넷 쇼핑몰의 실태에 대한 질문
3. 인터넷 쇼핑몰 이용시와 이용하고자 할 때 느끼는 부정적 요인에
대한 질문
제 4 장 결론
제 1 절 결과 요약
제 2 절 연구 결과의 한계 및 의의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배경

오늘날 네트워킹과 컴퓨터 기술의 놀랄만한 성장과 표준화된 멀티미디어 문서의 개발·처리 기술은 지난 몇 년 동안에 인터넷의 놀랄만한 성장을 가져왔다. 여러 선진국들에서는 이를 통한 새로운 비지니스 환경인 전자 상거래 (Electronic Commerce)가 급속히 개발되고 있으며, 이는 종래의 컴퓨터 데이터 네트워크가 비지니스 거래를 측면 지원하는 것과는 현격한 차이를 갖는다.
경영혁신 및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일환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부각된 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 EC)에 대한 관심은 유통경로 전 부분에 걸쳐 비용 절감, 품질향상, 서비스 제공속도 향상 등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최근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 전 세계적인 연결성, 탄력적인 정보공유, 낮은 거래 비용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자상거래의 성장 및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 공간을 통해 공간적·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전자적인 형태의 상거래 행위가 계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국내의 경우 기반환경(infrastructure)의 제한으로 인해 아직은 실험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의 폭발적인 성장과 더불어 전자상거래가 주요한 이슈로서 등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1] 주재훈,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비봉출판사, 2000
[2} 이동원, "전자상거래 활용실태 및 소비자 만족·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 학위논문, 1998
[3] 하상섭, "인터넷 비스니스 개척자들", 양서원, 2000
[4] 한국 전자통신 연구원, "인터넷 상거래의 물결", 1998
[5] 김은중, "인터넷 비즈니스 속으로", 미래와 경영, 2000
[6] 김용재, "인터넷 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성공전략", 새로운 제안, 2000
[7] 대한 상공 회의소, "사이버 쇼핑몰 실태분석", 1999
[8] 산업자원부·전국 경제인 연합회,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2000
[9]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위한 설문 조사 결과", 2000
[10] 김갑수·정재한·원종덕 공저, "손에 잡히는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 영진닷컴, 2000
[11] 산업자원부·한국 전자거래 협회, "전자상거래 백서", 2000
[12] 이재규외, "전자 상거래 원론", 법영사, 2000
[13] 김진우, "인터넷 비즈니스.COM", 영진 출판사, 2000
[14] 윤명길, "국내 전자상거래 분석(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 관계를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경제학 박사 학위 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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