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 지방자치단체 CI사업의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Ⅱ. 지방자치단체 CI 사업의 의의
1. CI의 정의
2. 지방자치단체 CI의 유형
3. 지방자치단체 CI의 형성과정
4. 지방자치단체 CI의 도입배경
5. 지방자치단체 CI의 도입현황
6. 지방자치단체 CI의 필요성
7. 지방자치단체 CI의 효과
Ⅲ. 사례분석기준의 개념화
1. 홍보의 효율성
2. 차별성․독창성
3. 주민참여
4. 경제적효과
Ⅳ. 지방자치단체 CI 외국 성공사례
1. 미국 뉴욕시
2. 홍콩
3. 일본 도쿄
Ⅴ. 지방자치단체 CI 국내 사례분석
1. 서울특별시 CI 사례분석
2. 인천광역시 CI 사례분석
3. 평창군 CI 사례분석
Ⅵ. 지방자치단체 CI 사례분석 평가
1. 서울특별시 분석평가
2. 인천광역시 분석평가
3. 평창군 분석평가
Ⅶ. 지방자치단체 CI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
2. 개선방향
Ⅷ. 결론
- 본문내용
-
(2) PR 활동
① Seoul May Festival
서울의 대표축제인 Hi Seoul Festival의 행사장 및 프로그램에 서울브랜드를 적극 마케팅하고 시민과 외국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확대하여 자연스런 브랜드 홍보효과 유도하는 것이 목적이다. KOTRA, 관광공사, COEX 등과 협력하여 Hi Seoul 축제가 한국의 대표적 문화관광축제가 되도록 외국관광객에 대한 홍보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② Hi Seoul 마라톤대회 개최
마라톤에 대한 높은 관심과 참여열기를 반영한 마라톤대회를 새롭게 개장하는 한강변 마라톤코스에서 개최함으로써 브랜드 홍보효과 극대화를 꾀한다. 내·외국인 모두 참가하는 시민축제로 관광 상품화하고 있으며, 참가자 모두 Hi Seoul 티셔츠와 머리띠를 착용하고 달리게 함으로써 브랜드 홍보의 효과가 예상된다.
③ 문화·스포츠 이벤트에 참여, 현장마케팅
마케팅효과가 큰 문화·스포츠 이벤트에 서울브랜드가 적극 홍보되도록 기획에서 실행까지 참여하고 있다.
④ 시 주최 각종 공연, 예술, 문화행사 홍보
대표적인 예로서, 시청앞광장 문화예술공연이 있다. 거리의 악사·화가·무희 등 문화예술가들의 자연스런 공연· 전시장이 되도록 지원하고 직장인, 주부, 학생 등 타겟에 맞는 거리공연 추진한다.
(3) 상업적 이용과의 발전연계를 위한 마케팅 활동
① IT, 패션 등 서울형 신산업 이미지 확산
「IT」「Digital」서울이미지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 홍보방안 강구 - WCG(World Cyber Games) 유치를 민간기업과 협조 추진했으며,「서울컬렉션」등 패션쇼에 참여 Hi Seoul 브랜드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다.
② 기업과 상품의 세계일류화를 위한 마케팅 지원
중소기업제품 공동브랜드로 Hi Seoul을 해외에 마케팅하고 있으며, 전경련·무역협회 등 경제단체가 주최하는 해외상품 전시회 및 투자설명회 개최, 지원한다.
③ 국제회의·행사 참여, 현장마케팅
마케팅효과가 큰 자매결연 체결 행사, 국제컨벤션 박람회 등 국제적인 회의나 행사에 적극 참여하여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서울브랜드를 적극 홍보한다. 예를 들어, 컨벤션산업 육성을 위해 컨벤션 참가자를 위한 관광, 여가 활용, 서울체험 프로그램 개발 지원하기도 한다. 선진도시의 컨벤션 뷰로 같은 민관협력체를 구성하여 서울을 동북아 컨벤션 중심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관광공사, KOTRA, COEX 등과 협력하여 컨벤션 유치활동 전개하기도 한다. http://www.seoul.go.kr/info/organ/subhomepage/prplanning/data/planning/1195961_7191.html
4) 분석결과
(1) 홍보의 효율성
① 홍보전략
<그림 5-1> 서울시의 이미지와 행사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매체의 종류
- 참고문헌
-
참 고 자 료
서울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seoul/summary/symbol/emblem.html
서울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seoul/summary/symbol/slogan_sub.html
서울시청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seoul/summary/symbol/wang.html
http://www.seoul.go.kr/info/organ/subhomepage/prplanning/data/planning/1195961_7191.html
서울 특별시, 홍보기획관, 시정여론조사 결과 (Hi Seoul 서브슬로건 후보안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 조사, 총 응답자: 4362명, 최소 응답률:70% )
서울특별시 경영기획실 창의혁신담당관
SBA(서울산업통산진흥원): http://sipro.seoul.kr/kr
인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incheon.go.kr/
인천경제자유구역 http://www.ifez.go.kr/guide/ifez_about/ifez.asp
(2005.12.09), 평창군의회 제125회 제4차 행정사무감사
참 고 문 헌
권혁승, “평창의 휴양도시 이미지 전략”, 「문화․관광 너울」
김생수(1998). “자치단체의 CI구축전략에 관한 연구”. 「지역개발연구」제6호
김성은(2006), “지역브랜드와 도시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경대 경영행정대학원
김영석(2007, 3, 9), “HAPPY700 아카데미 주민 참여 늘린다”, 강원일보
김영석(2006, 7, 13), “평창 지역혁신協 `운영 우수기관' 선정”, 강원일보
김영식(1993), “CIP 시각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재인용
김용운(2005), “기초자치단체 PR의 실태에 관한 연구 : 경기도 시흥시 중심으로”, 건국대 대학원
김원수(1990), 「광고학개론」서울 경문사
김정헌(2004).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한 CI구축 및 RP전략”.「한국행정논집」제16권 제3호
노전표, “지방의 국제화 웹진 기획특집”, 「지자체 브랜드 & 슬로건 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박대순(1996), 「신판현대디자인용어사전」, 도서출판 디자인오피스, 재인용
박전하(2006, 12, 27), “평창군, ‘HAPPY700 브랜드’ 전국 최우수 선정…9억 인센티브”, 뉴시스
박전하(2007, 2, 6), “HAPPY700 포럼, 신활력사업 활성화 모색”, 뉴시스
방정아(1999), “지방자치단체 CI도입에 따른 지역 이미지 연구”,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승진(2005), “도시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서울 특별시, 홍보기획관, 「서울 브랜드 종합 마케팅 추진」
신호창 ․ 이두원(2002), 「행정PR론 : 이론과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재인용
아르필(2004), 「인천광역시 CIP 평가용역 보고서」
우종국(2006, 9,1), “[마켓대전] 먹는 샘물”, 일요신문
이영주, “지방의 국제화 웹진 기획특집”, 「‘Happy700 평창’ 브랜드와 지역경쟁력」, 강원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예현, “지역마케팅의 차별화와 성공전략-강원도 평창 사례”
장경아(1992), 「국내 CI경향」, 서울, 디자인
하계현(2000), “CI지각요인이 조직구성원의 의식에 미치는 영향연구”,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중앙인사기관][인사시스템][인사행정][인사통제][인사업무][인사평가][인사고과][인사정책]중앙인사기관, 인사시스템, 인사행정, 인사통제, 인사업무, 인사평가(인사고과), 인사정책(인사고과, 인사정책)
- [졸업][지방행정]선진국의 지방정부 혁신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 혁신기법 활용방안
- [행정] 선진국가의 지방정부 혁신 사례 분석 및 선진경영혁신기법 활용방안
- [경영수익사업] 경영수익사업의 필요성, 성격, 특징, 유사개념과 경영수익사업의 관리운영방식 및 경영수익사업의 문제점에 따른 경영수익사업의 개선방향 분석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태도의 개선방안(장애인 편견, 인식, 사회적 인식, 장애인 차별, 태도, 장애아동, 개선, 과제, 해결책)
- 장애에 대한 이해 (장애인 복지론) - 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태도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A+레포트]가정폭력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방안
- 성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 주제 2주 2차시에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각 시기별 주요한 특성을 기술하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강조되는 내용들을 정리해 봅시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빈곤 아동 개념, 빈곤과 아동발달, 빈곤아동의 현황, 빈곤 아동의 문제점,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과 과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