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하이에크의 화폐이론
케인즈의 화폐이론
하이에크의 경기변동에 관한 시각
하이에크의 거시적 차원의 시장메커니즘 조정여부
케인즈의 거시적 차원에서 시장메커니즘 조정여부
스태그플레이션
- 본문내용
-
하이에크의 화폐이론
그의 화폐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은 인간의 경제생활이 진전하는 과정에서 교환이 점차 성행해짐에 따라 간접교환의 수단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생성한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나 화폐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규정하든간에, 그것이 지불의 수단으로 쓰이는 이상, 그양이 과대해지면 물가의 상승을 유발할 뿐 아니라, 생산의 구조를 왜곡시키는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므로 가급적이면 그 양의 팽창이 일정수준 이상 이루어지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고전학파의 이론은 통화량의 증가는 실물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물가수준을 비례적으로 상승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이에반해 하이에크는 화폐량의 증가는 물가의 상승을 가지고 올 뿐 아니라. 재화의 상대가격을 변화시키고 실물부문에 있어서의 생산구조의 변화를 가지고 온다고 논하였다. 그의 이론을 상세하게 설명할 수는 없으나 그의 화폐이론의 가장 중요한 점은 화폐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이 아니라는 견해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이에크는 화폐량의 변화는 전반적으로 물가수준을 상승시킬 뿐 아니라, 재화의 상대가격을 변화시키며, 이것을 통해 실물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다. 물가수준이라는 것은 사후적으로 물가지수의 통계적 표현이며, 우리가 관찰할 수 있는 어떤 실체를 표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