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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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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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기개념의 의의.
2. 자기개념의 형성 · 기능 · 영향요인.
3. 자기개념의 측정.
4. 자기개념의 적용과 한계점.
- 본문내용
-
자기개념의 분류
로젠버그 (M. Rosenberg)
현존 자기개념 – 자기 자신의 모습.
기대 자기개념 – 되고자 하는 모습.
제시적 자기개념 – 보이고자 하는 모습.
자기개념의 형성
0~3 세경
초보적인 신체적 자기의식
신체적 자아의 발달 단계
계속되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약한 의식
자아동일성에 대한 인식에 의한 ‘나’
자존심의 발달
자아 존중감의 단계
4~6 세경
‘자기’가 의미하는 개념의 영역 확대
자기 확대의 단계
‘자아이미지’의 형성
자아상의 발달 단계
6~12 세경
이성적 대처자로서 자아가 발달되는 단계
이성적 조정자로서의 ‘자기’의 대두
자기개념의 형성
일정시점에 도달하기까지 자기개념이란
형성되지 않는다.
어느 날 갑자기 ‘자기’라는 개념을 인식
자기개념의 발달은 끝나지 않고 태어나서 죽는 순간
까지 계속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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