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0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의 의
1. 자기개념의 의의
2. 자기개념의 분류
II. 기능·영향요인
1. 자기개념의 기능
2. 자기개념의 영향요인
III. 자기개념의 적용과 한계점
1. 자기개념과 마케팅 전략
2. 자기개념의 한계점
- 본문내용
-
자기개념의 의의
지각과정과 행동양식에 대하여 외관적으로는 동질적이라고 관찰된 소비자 집단의 심층적 특성차이를 발견할 수 있음.
소비자 반응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이용.
소비자가 자신을 지각하는 방법과 내용은 조사자가 소비자를 관찰,구분하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자기개념의 측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님.
제임스(W.James)
주체로서의 자기는 자신의 존재를 느끼는 인지자로서의 ‘I’와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지된 것들의 실증적 총체로서의 ‘ME’라는 두 가지 측면을 지님.
자기개념은 보는 시각과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자기 개념이 자신의 어떤 측면과 관련된 것인지 그리고 자신의 실체적 상황과 관련되는가 이상적 상황과 관련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쿨리(C. H. Cooley)
자신에 대한 정보의 원천이 타인으로부터 주관적으로 해석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반사경적자기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것은 한 개인에 대하여 타인이 추측한 평가결과를 반영하므로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 ‘나는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있는가?’ 하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자기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