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자기개념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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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의 의
1. 자기개념의 의의
2. 자기개념의 분류
II. 기능·영향요인
1. 자기개념의 기능
2. 자기개념의 영향요인
III. 자기개념의 적용과 한계점
1. 자기개념과 마케팅 전략
2. 자기개념의 한계점
본문내용
자기개념의 의의
지각과정과 행동양식에 대하여 외관적으로는 동질적이라고 관찰된 소비자 집단의 심층적 특성차이를 발견할 수 있음.
소비자 반응을 예측하는데 유용하게 이용.
소비자가 자신을 지각하는 방법과 내용은 조사자가 소비자를 관찰,구분하는 방식과 다르기 때문에 자기개념의 측정은 중요한 의미를 지님.

제임스(W.James)
주체로서의 자기는 자신의 존재를 느끼는 인지자로서의 ‘I’와 자신에 대해 객관적으로 인지된 것들의 실증적 총체로서의 ‘ME’라는 두 가지 측면을 지님.
자기개념은 보는 시각과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자기 개념이 자신의 어떤 측면과 관련된 것인지 그리고 자신의 실체적 상황과 관련되는가 이상적 상황과 관련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쿨리(C. H. Cooley)

자신에 대한 정보의 원천이 타인으로부터 주관적으로 해석된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반사경적자기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것은 한 개인에 대하여 타인이 추측한 평가결과를 반영하므로 ‘남들이 나를 어떻게 보는가?’, ‘나는 남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있는가?’ 하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자기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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