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R&D 센터 유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6조 동북아 기술혁신 허브
글로벌 R&D 센터 유치 전략
\
CONTENTS
1. 글로벌 R&D 센터 유치의 필요성
2. R&D 현황
3. R&D 유치 관련 국내 정책 분석
4. 한국의 경쟁력 및 문제점
5. 선진국모델
- 이스라엘
- 독일
6. 보완점 및 전략
1. 글로벌 R&D 센터 유치의 필요성
글 로 벌 R&D 센 터 유 치 전 략
동북아 기술혁신 허브
1. 글로벌 R&D 센터 유치의 필요성
자료:OECD
(단위:연평균%)
잠재 *경제성장률 상승 반전의 견인차
*경제성장율 = 자본스톡 증가율 + 노동스톡 증가율 + 총요소생산성
- 성숙된 체제 아래서 총요소생산성 증대가 경제성장율 제고의 핵심 전략
- 총요소생산성의 증대 방안
▶ 외국 R&D 센터 유치는 민간 및 공공 연구개발 능력 제고를 통한 잠재경제성장율 상승가능
참조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투자유치동향 및 확대방안 연구>, KOTRA, 2012
글 로 벌 R&D 센 터 유 치 전 략
동북아 기술혁신 허브
R&D 센터의 글로벌화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의 심화와 함께 R&D글로벌화는 대부분의 기업과 국가들이 참여하는 세계적 현상으로 확대
- 제한된 국내 R&D 자원을 확충하기 위한 외국 R&D자원의 적극적인 유치와 활용이 필요
R&D 투자 효율성 증대 필요
국가
OECD평균
일본
미국
이탈리아
한국
탄력성
0.188
0.293
0.226
0.16
0.161
총요소생산성 R&D 투자 탄력성 비교
자료: 우리나라 R&D 투자 산업별 효과와 정책과제,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우성,(2008)
- 우리나라 R&D투자의 총요소생산성에 미치는 탄력성은 OECD국가평균보다 낮은 상황
- 노동, 자본의 요소투입 증가 보다 지속적 기술혁신을 중심으로 총요소생산성을 증가시키는 경제발전 패러다임의 변화 필요
1. 글로벌 R&D 센터 유치의 필요성
참조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투자유치동향 및 확대방안 연구>, KOTRA, 2012
과학기술 역량강화 및 양질의 FDI 유치
기술선진국과 기술격차 감소
중국 등 경쟁국의 기술추격으로부터의 방어
국가경쟁력강화와 신성장 동력 창출
다국적 기업의 동아시아 R&D기지로서의 기반 조성
글 로 벌 R&D 센 터 유 치 전 략
동북아 기술혁신 허브
1. 글로벌 R&D 센터 유치의 필요성
참조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투자유치동향 및 확대방안 연구>, KOTRA, 2012
선진 기술의 유입 및 확산을 촉진
국가전체의 인적자원 활용도 증가
신기술뿐만 아니라 취약한 기술의 이전과 확산을 통한 역량 강화
우수 인력양성 위한 기반
관련 기업의 유치를 통한 경제전반의 긍정적 효과
글 로 벌 R&D 센 터 유 치 전 략
동북아 기술혁신 허브
1. 글로벌 R&D 센터 유치의 필요성_경제적효과
참조 <글로벌 연구개발센터 투자유치동향 및 확대방안 연구>, KOTRA, 2012
2. 한국 R&D 현황
글 로 벌 R&D 센 터 유 치 전 략
동북아 기술혁신 허브
2. 한국 R&D 현황
한국 R&D 투자 경제규모 대비 세계 1위 → 542억 달러, 국내총생산의 4.15%
2013년 기준(단위: 억 달러)
2013년 기준(단위: %)
자료: OECD, 미래창조과학부
국가R&D 집약도 세계 1위(4.35%), 기업의 R&D 집약도 OECD 1위(3.4%)
국가 R&D 투자: 2012년 대비 6.9%로 증가, OECD 국가 중 6위를 기록
참조 <연구개발 활동조사 보고서(2014),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전략적제휴 과제와 전망
  • 센터를 설립하기로 계약 마닐라에 GM 필리핀 설립 P.T.GM 부에나 인도네시아의 잔여 지분 40% 인수, GM 인도네시아 주식회사 설립 1998년 스즈키 지분 3.5%에서 10%로 확대 이스즈 지분 37.5%에서 49%로 확대 중국 상하이 자동차 공장, 뷰익 생산 개시 1999년 일본 후지중공업 스바루 지분 20% 인수 일본 혼다와 엔진 상호 공급 합의 2000년 사브 지분 100% 인수 합병 스즈키 지분 2003년 까지 20% 확대 예정 발표 GM 세계 전략의 중심, 아담 오펠GM

  • [물류운송론] 베네통의 물류혁신사례
  • 전략이태리에서 1968년 이후 아직도 지구상에서 하루에 두 개의 매장을 오픈하고 있다는 베네통의 성장 비결은 바로 핵심역량을 디자인에 집중하고 나머지 분야를 적극적으로 아웃소싱하여 효율을 극대화한데 있다. 베네통의 경쟁력은 선명한 색상과 심플하면서도 평범하지 않은 디자인이다. 강렬한 빨간색, 초록색, 파스텔 톤의 다양한 색상으로 유명한 베네통의 디자인은 그룹내 디자인 연구센터에서 개발된다. 본사직원 중의 1/4이 디자이너인 디자

  • [관광 경영] DMZ(비무장지대)의 Marketing 전략
  •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논문집 제 40 집 제 1 호.박석희, 2000. “생태관광의 개념에 관한 고찰”, 관광산업학회지 송영은, 1999. 도시공원의 환경교육 기능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 논문.한국관광공사, 1996. 생태관광 개발방향과 전망.한국관광공사 1997.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Emerson, Ralph Waldo 저 신문수 역, 1998. 자연. 문학과지성사.Butler, R. 1989. Alternative Tourism-Pious Hope or Trojan Horse? Journal of Trave

  • [경영학]메리어트호텔의 기업현황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전략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UAE정부는 현재 UAE 내 에미리트의 경쟁적인 자유무역지대 개발확대에 따른 부작용 등 부정적 요인을 최소화하면서 각 자유무역지대 특성을 살려나가는 데 주력할 것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중동지역의 불안정으로 인해 개발자금 확보의 관건인 국제유가가 안정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또 외국기업의 성공적 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을지가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의 설립, 운영, 철수 등에 대한 제반 행정업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마케팅전략
  • 글로벌 전략과 3대 경영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5대 글로벌 전략은 다음과 같다.첫 번째는 상품경쟁력 강화이다.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로 2004년 4월 미국 JD-파워사의 신차 초기품질 조사에서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에서 1위, 브랜드별 순위에서 도요타, 벤츠, BMW 등을 제치고 7위, 업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