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자동차산업의 전략적제휴 과제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전략적 제휴의 의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

<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

<세계 자동차 산업 구조 재편 진행도>

<세계 자동차 업체들의 구조 재편>

<자동차 회사의 전략적 제휴 확대와 시사점>

<미국, 유럽, 일본 자동차 업계의 전략>





<글로벌 생산 및 제휴 브랜드>







GM-피아트의 전략적 제휴

도요타-GM의 차세대자동차 개발제휴와 시사점

<향후 전망과 과제>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기술 생산 자본 등의 기업 기능에 2개 또는 다수의 기업이 제휴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규모와는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 전자 등 첨단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새로운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의 의의>

오늘날의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는 열쇠는 경쟁 기업보다 큰 '고객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
능력에 있다. 이 기업 능력을 확립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가 반드시 필요한데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 그 이유는,

(1) 고객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품질, 비용을 자력만으로 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M&A가 기대한 만큼 성과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
(3) 신흥기업의 공세가 격화되어 사업을 빠른 속도로 전개해야 한다.
(4) 가상 기업 등 회사의 조직 자체가 유연해져서 제휴가 용이하게 되었다.
(5) 규제의 완화로 국제적 제휴의 자유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략적 제휴의 유형>

전략적 제휴는 파트너 기업의 고유 요구에 따라 다양한 유형을 생각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대표적인 유형이 있다.

(1) 공동 R&D : 컴퓨터/ 통신 산업 등 변화속도가 빠르고 서로 다른 분야의 기술이 융합
된 산업이나 석유 발굴 등 위험 부담이 큰 산업에 많이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PBS(B)- ABB PBS Joint Venture in Operation
  • 산업은 ABB PBS에게 돌아올 것임을 확신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향후 기업의 총 주문량의 증가를 초래할 것이다. 2-1 Q 합작투자의 최대 과제는?A : (ABB PBS의 경우)경영문제-자매회사와 어떻게 인적자본형성을 하는 가이다. a)자매회사과의 관계: 기존의 PBS사는 Skida grup에서 다른 기업들과 함꼐 일한 적 이 있었으나, ABB는 그렇지 못하였다. 다른 회사와의 관계가 익숙하지 않는다는 것은 기업경영에 난제로 작용할 것이기 때 문이다. b) 인적자본의

  • 국제전략제휴 우리나라 전략적 제휴 사례 자동차 국제전략제휴 전자관련 국제전략
  • 제휴 사례를 산업별, 협력동기별로 정리하여 국제 전략 제휴가 어떤 분야에서 어떤 동기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하는 것인데 우리는 이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 최근 우리나라의 국제 전략 제휴 사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우선 조사한 후에 그 조사한 사례들을 다국적기업론의 교재인 글로벌기업경영론의 411쪽에 있는 표11-1 을 참고로 하여 표를 만들고 그 사례들을 교재 418쪽에서 421쪽까지 설명되어 있는 전략적 제휴의

  •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
  • 산업은 ABB PBS에게 돌아올 것임을 확신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향후 기업의 총 주문량의 증가를 초래할 것이다. 2-1 Q 합작투자의 최대 과제는?A : (ABB PBS의 경우)경영문제-자매회사와 어떻게 인적자본형성을 하는 가이다. a)자매회사과의 관계: 기존의 PBS사는 Skida grup에서 다른 기업들과 함꼐 일한 적 이 있었으나, ABB는 그렇지 못하였다. 다른 회사와의 관계가 익숙하지 않는다는 것은 기업경영에 난제로 작용할 것이기 때 문이다. b) 인적자본의

  •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
  • 경영관리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다.이처럼 중국 은행들은 해외 진출할 때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을 점검한 후에 M&A 계약을 체결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와 더불어서 계약 체결 이후에도 경영권의 참여 정도 및 시장 지분 확보 정도에 있어서 신중한 모습도 보여주었다. 여기에 더해서, 낯선 시장 환경에서의 정책적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현지의 우수한 합작 파트너 및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해외 파트너를 통해 글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전략적 제휴 385. Conclusion 39참 고 문 헌 41참 고 Web Site 42Presentation 자료 43< 표 차 례 > 자동차 산업의 분류 2 자동차 관련 산업 분류 2 전세계 지역별 주요국별 자동차판매 추이 및 전망 7 전세계 지역별 주요국별 자동차생산 추이 및 전망 9 25위 메이커별 자동차 생산 13 GM의 회사개요 14 포드와 GM의 경영실적 비교 16 포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 업체에 대한 브랜드 전략 16 주요 국가별 승용차와 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