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국민은행 경영정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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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금융시장 현황
1-1. 기업금융업무
1-2. 바젤2 신자기자본규약

2. 경영 계획 및 정보화를 위한 조직구조
2-1. 경영정보화 구축의 방향

3. 정보시스템의 도입 사례
3-1.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IT도입 및 투자
3-2. CRM 다운사이징 프로젝트
3-3. 차세대전산시스템 도입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
3-4.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Cyber Branch`

4. 성과에 대한 분석
본문내용
1-2. 바젤2 신자기자본규약

1. 개념: 국제결제은행(BIS)의 바젤 은행감독위원회가 권고한 은행의 자기자본에 관한 협약

2. 주요내용

(1) 올해 4월에 권고안이 나왔고, 각국의 의견을 물어 수정한 후 2007년부터 발효 예정
(2) 지금 사용하고 있는 BIS자기자본비율 산정방식으로는 은행의 신용Risk 및 안정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새롭게 추진하는 규약
(3) 기대손실에 충당금을 설정 -> 충당금 상승
(4) 은행의 내부규정, 임직원의 업무행위, IT 시스템의 운영Risk 등도 Risk로 규정 -> 충당금 상승
(5) 은행의 BIS 비율이 좀더 하락할 위험에 노출
(6) 은행의 자산운용 등에 제약이 발생 가능
(7) IT Risk 해소를 위해 IT부문에 투자(비용) 증가


2. 경영 계획 및 정보화를 위한 조직구조

-서비스영역-
(1) 1단계: 종합자금관리서비스(CMS)를 강화(고객기반 구축, 주거래은행화)

가. 2003년 중순 CMS 전략 수립 및 대대적인 투자 단행
나. 2006년에는 트랜젝션뱅킹에 집중
다. 대상: 해당 기업의 종업원, 계열사, 본·지사, 구매사 및 판매사 등 협력사

(2) 2단계: 고객과 수익기반을 확장

가. 저코스트자금이나 안정적 수수료 수입 확보
나.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ㄱ. 구매자금 대출, 구매카드, 외상매출 채권 등 B2B 상품 판매
ㄴ. 단기투자상품이나 증권 관련 상품 판매
ㄷ. 외국환 상품이나 파생상품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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