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국민은행 경영정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금융시장 현황
1-1. 기업금융업무
1-2. 바젤2 신자기자본규약
2. 경영 계획 및 정보화를 위한 조직구조
2-1. 경영정보화 구축의 방향
3. 정보시스템의 도입 사례
3-1. 외부 환경변화에 따른 IT도입 및 투자
3-2. CRM 다운사이징 프로젝트
3-3. 차세대전산시스템 도입을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
3-4.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Cyber Branch`
4. 성과에 대한 분석
- 본문내용
-
1-2. 바젤2 신자기자본규약
1. 개념: 국제결제은행(BIS)의 바젤 은행감독위원회가 권고한 은행의 자기자본에 관한 협약
2. 주요내용
(1) 올해 4월에 권고안이 나왔고, 각국의 의견을 물어 수정한 후 2007년부터 발효 예정
(2) 지금 사용하고 있는 BIS자기자본비율 산정방식으로는 은행의 신용Risk 및 안정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새롭게 추진하는 규약
(3) 기대손실에 충당금을 설정 -> 충당금 상승
(4) 은행의 내부규정, 임직원의 업무행위, IT 시스템의 운영Risk 등도 Risk로 규정 -> 충당금 상승
(5) 은행의 BIS 비율이 좀더 하락할 위험에 노출
(6) 은행의 자산운용 등에 제약이 발생 가능
(7) IT Risk 해소를 위해 IT부문에 투자(비용) 증가
2. 경영 계획 및 정보화를 위한 조직구조
-서비스영역-
(1) 1단계: 종합자금관리서비스(CMS)를 강화(고객기반 구축, 주거래은행화)
가. 2003년 중순 CMS 전략 수립 및 대대적인 투자 단행
나. 2006년에는 트랜젝션뱅킹에 집중
다. 대상: 해당 기업의 종업원, 계열사, 본·지사, 구매사 및 판매사 등 협력사
(2) 2단계: 고객과 수익기반을 확장
가. 저코스트자금이나 안정적 수수료 수입 확보
나.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ㄱ. 구매자금 대출, 구매카드, 외상매출 채권 등 B2B 상품 판매
ㄴ. 단기투자상품이나 증권 관련 상품 판매
ㄷ. 외국환 상품이나 파생상품 판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은행마케팅] 제일은행 마케팅전략과 방향
- [졸업][경영정보] 전산회계 ERP회계시스템, KICOM 전산회계프로그램과 Ain-ERP적용 사례연구
- ● [국민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SC제일은행] 자기소개서 합격예문모음 [은행 합격자소서/지원동기/취업이력서]
- [경쟁력강화][CNN]지식기반경제, 디지털시대의 경쟁력강화, 물류정보화, 도매시장의 경쟁력강화, 지역방송의 경쟁력강화, CNN(미국뉴스방송)의 경쟁력강화, YTN(연합뉴스)의 경쟁력강화, 항만의 경쟁력강화 분석
- [국방][자주국방][국방인력][국방예산]국방과 자주국방, 국방과 국방인력, 국방과 국방예산, 국방과 국방개혁, 국방과 국방정책, 국방과 국방품질경영, 국방과 국방옴부즈만(국방옴부즈맨), 국방과 국방현대화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