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기업][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소기업 안전보건][소기업 고객관리 사례]소기업의 지원,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소기업의 현황,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소기업의 안전보건,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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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기업의 지원
1. 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
1) 소기업전용자금 지원 확대
2) 각종 정책자금 지원시 소기업 우대책 실시
3)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대출시 소기업 우대
4) 국민은행의 우량기술기업 발굴지원시 소기업 우대
5) 벤처기업창업 활성화를 위한 투자자금 확대조성 지원
2. 소기업에 대한 신용보증 및 어음보험 확대
1) 보증기관의 소기업 보증지원 확대
2) 소기업에 대한 어음보험 인수확대
3. 소기업의 경영여건개선 지원강화
1) 소기업의 판로확대 지원
2) 소기업의 수출역량 강화
3) 소기업의 인력난 완화 지원
4) 소기업에 대한 경영능력 향상 지원
5) 소기업의 정보화수준 제고
6) 소기업에 대한 각종 부담금 면제
4. 소기업의 창업인프라 및 기술개발지원
1) 소기업 창업인프라 확충
2) 특허기술보유 소기업지원
3) 소기업에 대한 기술지원 강화

Ⅲ.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Ⅳ. 소기업의 현황

Ⅴ.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1. 사업 목적
2. 사업 내용 및 추진현황
1) 소기업 통합 IT 서비스 이용자 교육 및 지원 사업
2) 소기업형 e-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보급사업
3. 기대효과

Ⅵ. 소기업의 안전보건

Ⅶ.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1. (주)제니스커뮤니티
2. 아얌드림
3. 애림조경기술사사무소
4. 미래통상

Ⅷ. 결론

참고문헌◈ 김광용 외 1명, 소기업 신용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1999
◈ 김진한 외 2명, 국내 소기업의 환경요인과 IT성과 인식, 한국경영정보학회, 2004
◈ 김완재, 창업자 특성과 소기업 사업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2007
◈ 민경세 외 1명, 소기업특성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분석을 통한 창업 소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009
◈ 임호찬, 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2002
◈ 조대환, 소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11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국내 중소유통상인들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다. 현재 우리나라 유통시장에서 소규모 슈퍼마켓은 대자본을 바탕으로 한 대형 할인마트와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출로 인해 고사위기에 처해 있다. 기업이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통한 경쟁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영세한 소규모 슈퍼의 경우 자금, 인력부족 등으로 인해 시장경쟁력을 상실해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자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는 전국 단위의 연합조직과 새로운 사업방법의 전개를 위해 전국의 슈퍼마켓을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화하고 네트워크화하여 B2B 공동구매, 사업자간 정보교류, 부가사업 확대 등 중소상인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새로운 사업추진을 위해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컨소시엄이 구성하였으며 한국전산원의 소기업네트워크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원을 받아 소규모 슈퍼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다.
각 매장의 지역 및 고객군의 상황에 맞게 가격 및 물품구성이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 운영 지원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컨소시엄이 추진하는 이 사업은 전국의 슈퍼마켓을 자신들이 개발한 Web POS를 통해 네트워크화 하여 각 사업자간 정보공유 및 부가수익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루어지는 세부 내용은 Web POS 시스템 개발을 통해 매장의 효율화를 유도하고 데이터 뱅크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Web POS 시스템에는 회계장부 및 영업지원의 기능과 함께 매장에서 판매되는 상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매장에서 물품구매시 참고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네트워크화 사업으로 Web B2C온라인 쇼핑몰과 B2B 공동구매 시스템이 있다. B2C 온라인 쇼핑몰은 각 매장의 지역 및 고객군의 상황에 맞게 가격 및 물품구성이 가능한 온라인 쇼핑몰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B2B 공동구매 시스템의 경우 슈퍼마켓에서 취급하는 물건을 온라인으로 공동구매함으로써 구매 단위 대형화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실현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새로운 수익창출을 위한 부가서비스도 있다. 슈퍼에서 택배물을 접수하고 Web POS 시스템을 이용하여 업무가 제휴된 택배회사에 자동으로 통보하는 서비스이다. 그리고 가맹점에 모니터를 설치하여 구매시점 광고를 통해 광고판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에서는 실무교육과 이론교육, 방문교육과 집체교육으로 이원화하여 회원들의 정보화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1차 교육은 교육비 지원을 받아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시스템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사용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2차 교육은 슈퍼연합회 자체교육으로 실시하는 교육으로 필요시마다 지속적인 보수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중소유통상인을 위해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컨소시엄을 통해 수행된 이 사업은 회원사의 매장관리 효율화와 부가사업을 통한 수익의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Ⅱ. 소기업의 지원

1. 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 확대

1) 소기업전용자금 지원 확대

◦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지원
- 지원규모 : 2000억원(업체당 5천만원 이하)
- 대상 : 제조업 10인 이하, 도소매업 등 5인 이하의 소상공인
◦ 소기업전용 할인금융(Discount Bank) 설치 운용(기업은행)
- 지원규모 : 1조원
- 대 상 : 50인 이하의 소기업
- 신용보증기금과 부분보증 운용(신보 80%, 기업은행 20%)

2) 각종 정책자금 지원시 소기업 우대책 실시

◦ 우대적용 정책자금
- 구조개선자금, 일반경영안정자금, 지방중소기업육성자금
* 지원규모 : 13,354억원
◦ 우대방법
- 구조개선자금 지원시 소기업에 가점부여(10점)
- 일반경영안정자금 지원시 소기업에 가점(5점) 부여 및 자금지원시 전결권 하향 및 신용평가절차 간소화
- 지방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시 소기업에 가점부여(3~5점)

3) 중소기업공제사업기금 대출시 소기업 우대

◦ 소기업 대출 비중 확대 유도
- 2,619억원(91.3%) → 3,050억원(잔액의 93%)
- 우대방안
․ 연간매출액 4억원이하의 소규모 사업자에 대해 대출심사 평가시 가점 부여
․ 공동구판사업자금 대출시 소기업 우대지원

4) 국민은행의
참고문헌
◈ 김광용 외 1명, 소기업 신용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1999
◈ 김진한 외 2명, 국내 소기업의 환경요인과 IT성과 인식, 한국경영정보학회, 2004
◈ 김완재, 창업자 특성과 소기업 사업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 한밭대학교, 2007
◈ 민경세 외 1명, 소기업특성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분석을 통한 창업 소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009
◈ 임호찬, 소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2002
◈ 조대환, 소기업의 경영성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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