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마케팅] 제일은행 마케팅전략과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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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은행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1. 은행마케팅의 개념
2. 은행마케팅의 발전과정
1) 촉진시대
2) 친절한 응대 및 환경개선시대
3) 시장세분화 및 혁신의 시대
4) 시장에서의 위치확보 시대
5) 마케팅 관리 시대
6) 재테크 시대
3. 은행마케팅의 필요성
1) 은행업무 범위 확대에 대한 대응
2) 은행업무 추진수단의 다양화 대응
3) 은행이용 고객의 욕구파악

Ⅲ. 국내 은행의 경영환경변화
1. 은행 마케팅 시스템
2. 은행 마케팅 환경요인
3. 국내은행의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1) 정보화 시대 도래
2) 은행산업에서 경쟁우위요인으로서의 정보화

Ⅳ. 국내은행 마케팅 전략
1. 고객만족경영전략
2. 대고객 이미지 제고 전략
3. 지역밀착 마케팅 전략
4.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고객서비스 전략
5. 고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6. 신시장 개척 전략
7. 고객 교육 전략
8. 고객 라이프 사이클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9. 관계마케팅 전략
Ⅴ. 제일은행소개
1. 경영이념
2. 경영방침
3. 연혁
4. CI소개
5. 제일은행 74년
6. 사회공헌활동
7. 2003년 제일은행 광고 이야기

Ⅵ. 제일은행 마케팅의 방향(인터뷰)
▶ 본점
▶ 지점

Ⅶ. 금융업 겸업시대
◈ 방카슈랑스
▶ 판매 방식이 바뀔 듯
▶ 방카슈랑스 상품 종류와 활용

Ⅷ. 점점 부각되어 가는 재테크
◈ 미래 준비는 제테크부터
◈ 금융정보 클릭하면 '한눈에'
◈ 12개 은행 PB참여 국내은행과 외국계 경쟁
◈ 재테크의 종류

Ⅸ.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은행은 1980년대에 들어서 시중은행의 민영화와 88년도부터 시행되기 시작한 금리자유화 등 일련의 금융자율화 시책을 추진하는 물결 속에 휘말리게 되었으며, 1995년 7월 WTO체제 출범과 1996년 OECD가입으로 은행산업은 선진 제국으로부터의 국내 금융시장 개방압력과 금융기관의 국제화, 금융수요의 다양화 등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금융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은행간 특히 은행과 제2금융권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따라서 은행의 수익성 제고가 현실의 문제로 등장하였다. 또한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은행상품의 다양화 그리고 소비자 금융의 급속한 진전이 요구되는 등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하였던 압력에 부딪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부실기업 등의 증가로 외환위기에 봉착하게 되어 97. 11. 21일 IMF와 지원협상이 타결되어 본격적인 IMF지원체제에 돌입하게 됨으로써 금융기관 구조조정과 자본시장 개방확대 등의 영향을 받게되어 국내은행의 경영환경은 심화되어 가는 경쟁, 수익기반의 악화라는 어려움을 제공하는 동시에 자율과 책임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바, 국내은행의 마케팅전략적 우월이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생존의 관건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금융의 개방화, 자율화, 국제화로 요약되는 금융시장의 환경변화는 은행이 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다. 금융의 개방화는 일정수준의 이익확보에 대한 보호막이 사라지게 됨을 의미한다. 이렇게 은행산업이 변해야 하는 과정에는 은행산업의 낙후성뿐만 아니라 국내외적인 경제여건과 금융환경의 변화와 같은 외적요인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참고문헌
이종태, IMF체제하에서의 은행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논문 : 1998.
이명식, 은행마케팅에서의 이미지 관리 통한 광고전략 연구, 논문
www.emoden.com
www.wealth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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