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Xerox 제록스 & Tommy 타미 힐피거, 1장 연습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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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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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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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습문제
Ⅱ. 사례연구
- Xerox Corporation
(page 3)
- Tommy Hilfiger
(page 138)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제 1 장 조직차원의 측정
다음의 조직차원을 이용하여 두 개의 조직을 분석해보자. 비교해 볼 수 있는 두 개의 조직을 먼저 생각해보라. 이들 조직은 여러분이 익숙한 조직에서 선택하면 된다. 예로, 여러분의 직장, 대학, 학생 단체, 교회, 가족 등이 분석 대상이 될 수 있다. 첫 번째 조직은 X표로, 두 번째 조직은 *표를 사용하여 표시해보자.
-> 첫 번째 조직: 맥도날드, 두 번째 조직: 남서울교회
[ 질문 ]
1. 두 조직의 주된 차이점은 무엇인가?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맥도날드는 프랜차이즈로 이제 ‘미국의 맥도날드’에서 ‘세계 속의 맥도날드’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서도 맥도날드는 1988년 진출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했다. 시대는 신속성을 원하고, 편의성을 원한다. 이러한 세태에 발맞추어 맥도날드는 ‘맥도날드화’라는 단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신속한 분업화의 특징에 잘 부합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맥도날드화의 특징은 관료제와 같은 일종의 조직의 규칙이나 규정으로 일의 효율성을 높인다는데 있고, 문화적 특징에 부합하는 '큰 것이 좋다'는 것과 같은 질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시간과 돈을 함께 강조하는 계산가능성이다. 맥도날드는 1999년부터 직급을 사실상 없애고 연령에 상관없이 직원을 채용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유사한 일들로 구성되어 있고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엄연히 수직적 권한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점장, 부점장의 권한이 매우 크다. 또한 유니폼도 계층별로 다르고 그에 따른 규범과 가치도 분명하기 때문에 조직차원에서 볼 때에는 권위적이기도 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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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세계시장을 지배한)勞使合心 : 새턴, 코닝, 제록스, 벤츠, 도요타의 성공사례 』
서울 : 한국경제신문사
1996. 『제록스사의 미래경영』D.A.내들러, 세종연구원
2003. 『브랜드 관리기술』 피터 체버튼, 미래와 경영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타미 코리아 http://www.tomm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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