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Xerox 제록스 & Tommy 타미 힐피거, 1장 연습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습문제

Ⅱ. 사례연구
- Xerox Corporation
(page 3)
- Tommy Hilfiger
(page 138)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1 장 조직차원의 측정
다음의 조직차원을 이용하여 두 개의 조직을 분석해보자. 비교해 볼 수 있는 두 개의 조직을 먼저 생각해보라. 이들 조직은 여러분이 익숙한 조직에서 선택하면 된다. 예로, 여러분의 직장, 대학, 학생 단체, 교회, 가족 등이 분석 대상이 될 수 있다. 첫 번째 조직은 X표로, 두 번째 조직은 *표를 사용하여 표시해보자.

-> 첫 번째 조직: 맥도날드, 두 번째 조직: 남서울교회

[ 질문 ]
1. 두 조직의 주된 차이점은 무엇인가?

맥도날드는 현재 121개국에 2만 9천여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명한 푸드 서비스 업체이다. 맥도날드는 프랜차이즈로 이제 ‘미국의 맥도날드’에서 ‘세계 속의 맥도날드’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서도 맥도날드는 1988년 진출당시와 비교하면 무려 137배나 늘어날 정도로 짧은 기간에 급성장했다. 시대는 신속성을 원하고, 편의성을 원한다. 이러한 세태에 발맞추어 맥도날드는 ‘맥도날드화’라는 단어를 만들어 낼 정도로 신속한 분업화의 특징에 잘 부합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맥도날드화의 특징은 관료제와 같은 일종의 조직의 규칙이나 규정으로 일의 효율성을 높인다는데 있고, 문화적 특징에 부합하는 '큰 것이 좋다'는 것과 같은 질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시간과 돈을 함께 강조하는 계산가능성이다. 맥도날드는 1999년부터 직급을 사실상 없애고 연령에 상관없이 직원을 채용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유사한 일들로 구성되어 있고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엄연히 수직적 권한 계층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점장, 부점장의 권한이 매우 크다. 또한 유니폼도 계층별로 다르고 그에 따른 규범과 가치도 분명하기 때문에 조직차원에서 볼 때에는 권위적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995.『(세계시장을 지배한)勞使合心 : 새턴, 코닝, 제록스, 벤츠, 도요타의 성공사례 』
서울 : 한국경제신문사

1996. 『제록스사의 미래경영』D.A.내들러, 세종연구원

2003. 『브랜드 관리기술』 피터 체버튼, 미래와 경영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타미 코리아 http://www.tomm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3.3.3 품질전략3.3.4 교육과 훈련을 통한 구성원 만족3.3.5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3.4 서비스 품질4장. 전략의사결정4.1 전략적 의사결정의 체계4.1.1 기업전략4.1.2 비즈니스 전략4.1.3 기능부문 전략4.2 경쟁능력의 차원5장. TQM사례 - xerox5.1 제록스사의 연혁5.2 제록스의 성장전략5.2.1 제록스의 고도성장5.2.2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 5.3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5.4 품질혁신전략과 효과6장. Supply Chain Management6.1 SCM의 정의

  • 캐논의 생산운영관리의 혁신-셀(Cell)생산방식
  • 제록스는 다시 성장을 하고 있다. 2004년 1분기 현재, 전년도까지의 부진을 씻어내는 성과로 제록스는 복사기 시장에 다시 ‘부활’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Xerox는 하나의 기업이 아니라, 그룹으로 이루어져있는데, Rank Organization(영국)과의 공동투자 Rank Xerox와 Fuji Photo Film과 Rank Xerox가 공동 투자하여 세운 후지제록스(Fuji Xerox)가 그것이다.최근의 잘못된 경영의 실패와 불법 로비 자금으로 인해 궁지에 몰린 제록스는 현재 브랜드 컨설턴트사 인터브랜드

  • [조직]자율성을 통한 혁신 사례
  • 경영을 넘어 無관리(Un-management)경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는 스스로 찾아서 문제를 처리하는 많은 셀프리더들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또한 벤치마킹을 통해 성공적인 경영 혁신을 이루었던 제록스社의 폴 알레어 회장은 다음과 같은 말을 통해 자율 경영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의 궁극적 목적은 회사 전체를 자율적인 소집단 내지는 소위 생산적 작업집단으로 조직화하는 것이다. 나는 스스로가 작업 과정을 설계하고 끊임없이 개선

  • [글로벌패션] Phillips van heusen PVH사의 글로벌 진출 전략 분석
  • 차별 요인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도움이됩니다292009 년, 우리는 우리의 의도는 기업 환경 정책을 개발하고 pvh.com에 게시하여보다 응집력, 전사적 환경 전략을 수립 둘 다 내부와 외부, 보여주었다. 시설, 제품 및 포장 및 공급 체인 : 우리는 세 가지 핵심 영역 주위에 우리의 환경 활동을 조직했습니다.31PVH의 힘은 다이나믹한 인프라를 세계 일류 브랜드의 상대로 활용하는 것3435

  • [경영분석] 신도리코 경영전략 분석
  • 경영을 할 수 있어 비용 절감의 효과를 추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참고 자료: 경쟁사와의비교 (2003년 6월 기준)구 분 신도리코 한국 후지 제록스 롯데 캐논 설립일 1960. 7. 7 1974. 7. 11 1985. 5. 10 합작관계 RICOH(日) FUJI XEROX(日) CANON(日) 합작비율 80 : 20 100(日) 50 : 50 종업원수 1,188명 1,117명 931명 자본금 504억원 140억원 89억원 자산총계 5,624억원 980억원 1,078억원 영업이익 361억원 47억원 18억원 경상이익 391억원 45억원 30억원 * 매출 성장률 (96~02)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