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관리] 제록스와 스타벅스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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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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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분석
1. Xerox Corporation
2. Starbuck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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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록스의 조직문제의 본질
① 외부 경영자의 영입과 내부 갈등
1960년부터 고도 성장을 거듭하는 과정에서 제록스는 대기업으로서의 경영 조직과 관리 체계를 정착시키고 유능한 인적자원을 체계적으로 개발할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하였다. 따라서 제록스는 성장을 계속하여 우수한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내부 경영 인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하므로 외부로부터의 유능한 경영 인력을 영입하기로 하고 1960년대 말부터 Ford, IBM, GM 등 그 당시 우수한 경영진으로 이름난 회사들로부터 유능한 경영 인재들을 스카우트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내부 경영층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결국 직원과 경영자 사이의 거리감이 생기고 직원의 사기와 충성심도 저하되었다.
② 집권적, 통제적, 관료적 경영 체계
외부에서 영입된 임원들은 제록스사의 경영 제도를 합리적인 조직과 관리 시스템으로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종사했던 회사의 경영 시스템을 그대로 제록스에 도입하였다. 또한 그들은 대부분 재무회계 전문가였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재무 통제는 본부의 권한을 점점 강화시키어 결국 전반적인 경영체계가 집권 화되는 결과를 가져오면서 이것이 경직화되어 점차 관료화되기 시작하였다. 제록스의 경영진들은 이른바 '뷰록스' 라고 불리는 그들 고유의 관료주의를 형성하고 있었고 이는 혁신 기술을 등한시 해 다른 신생 기업에 고수익의 새로운 시장 자리를 내준 원인이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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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의 성공 신화』, 하워드 슐츠, 김영사, 1999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임희정, 2003 넥서스
Harvard Business Case, Starbucks - Delivering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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