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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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8장. 생산운영관리

1장. 기업경쟁력과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과정
1.1 생산운영관리의 중요성
1.2 경쟁력과 생산운영관리
1.2.1 기업경쟁력과 국가경쟁력
1.2.2 국가경쟁력과 기업경쟁력의 관계
1.2.3 국가경쟁력의 결정요인
1.2.4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2장. 생산운영관리의 최근 동향
2.1 서비스 산업의 부상
2.1.1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
2.2 정보기술의 발전

3장. Total Quality Management
3.1 품질의 의미
3.2 품질과 기업 경쟁력
3.3 TQM
3.3.1 TQM의 정의
3.3.2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
3.3.3 품질전략
3.3.4 교육과 훈련을 통한 구성원 만족
3.3.5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
3.4 서비스 품질

4장. 전략의사결정
4.1 전략적 의사결정의 체계
4.1.1 기업전략
4.1.2 비즈니스 전략
4.1.3 기능부문 전략
4.2 경쟁능력의 차원

5장. TQM사례 - xerox
5.1 제록스사의 연혁
5.2 제록스의 성장전략
5.2.1 제록스의 고도성장
5.2.2 제록스의 경쟁력 약화
5.3 경영혁신과 품질문화의 개발
5.4 품질혁신전략과 효과

6장. Supply Chain Management
6.1 SCM의 정의 및 특징
6.2 SCM의 필요배경
6.3 SCM의 기대효과
6.4 향후 추세 및 전망

7장. 6시그마
7.1 6시그마의 정의
7.2 6시그마의 대표적 방법과 추진절차
7.3 6시그마 벨트

8장. JIT와 린 생산
8.1 적시생산시스템(JIT)의 정의
8.2 적시생산시스템(JIT)의 구성요소
8.3 전통적 생산시스템과 JIT의 비교
8.4 칸반시스템
8.5 린 생산(Lean Production) 및 린 경영(Lean Management)

9장. 현대자동자의 JIT
9.1 현대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9.2 현대자동차의 JIT 생산시스템의 적용효과
9.3 현대자동차의 JIT


본문내용
(6) 노동정책의 전환
기업경쟁력은 산업평화가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달성할 수가 없다. 따라서 정
부는 노동자와 기업 간에 새로운 계약관계가 수립되도록 노동정책의 대전환이 필
요하다. 즉 노동자와 기업이 국내외의 열린 시장에서 경쟁하는 데 수반되는 위험
을 분담하며, 노동자는 기량을 향상시키고 기업은 보다 유연하고 혁신적으로 되
도록 정부가 도와야 한다.
아직도 기업들이 전근대적인 노조관을 갖고 있고 노동자에 대한 경영참여 허용과
종업원 지주제의 도입 확대, 노동자에 대한 수익배당제 도입 등 노동현장의 민주화가
필요하다. 이것이야말로 노동자의 생산성 향상과 기업경쟁력 강화로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방법이며, 더 나아가 경제공동운명체론의 허구를 타파할 지름길이라고 본다.

2) 정부자체의 경쟁력 강화

국제시장에서 경쟁의 주체는 기업이지만 이들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정부 자체가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그동안 성공적인 경제개발의 주역으로서 외국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오던 정부부문이
이제는 반대로 경쟁력을 저해하는 장애요소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정부자체의 혁신을
이룩해야 할 전환기를 맞고 있다. 여기서는 기업경쟁력의 강화에
초점을 맞춰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정책의 투명성과 일관성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투자 및 기업활동을 하는 데 불확실성과
위험부담이 적어야 한다. 그러나 경제부처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자들은 최근
주요 경제정책이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지적한다(매일경제신문).
정부정책이 일관성을 갖지 못하고 편의에 따라 자주 바뀌고 있다. 특정 산업
부문의 진입제한이 해제되는가 하면 특정부문은 뚜렷한 근거없이 진입제한이 지
속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공업발전법에 근거한 산업합리화 조치도 편의에 따라
빈번하게 산업합리화 기준이 변경되어 정부 스스로도 문제인 점을 인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책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정책에 대한 책임을 확보하기 위해 정책실명제의
도입을 시도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을까 한다. 미국의 경우 의회에서 정책이 입
안될 때 법안을 제출한 의원의 이름이 법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로
행정부에서 정책이 생산되고 있으나 어떤 방식이든 정책실명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가능하리라고 본다.

(2) 부처간 협력 및 정책조정

권위주의 정부가 물러나면서 부처간의 할거주의가 점차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처할거주의에 의한 정책조정의 실패는 국가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정부조직 개편이 대대적으로 단행된지 100일이 지난 지금 여러 경제부처가 통합 또는
변형되는 데 대해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 많이 노출되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재정경제원의 경우 당초 개편목적이었던 장기 비전 제시와 효율적 정책조정
기능은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고 오히려 독주와 정책혼선만 야기하고 있
다는 것이다. 특히 타 경제부처 공무원의 57. 5%가 재경원의 경제운영방식을 못 마
땅하게 생각하고 있다한다(매일경제신문). 과거 기획원과 재무부, 그리고
상공부로 삼각축을 이루었던 견제와 균형 의 틀이 깨지면서 정책결정에 일방통행이
횡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기술개발을 위한 법제정을 둘러싼 부처간 경쟁, 부
처간 정책정보 교환의 부족, 국내외 환경변화에의 대응시 국가적 차원보다 부처
의 입장을 중시하는 경향, 정부출연연구소의 부처 소관문제를 둘러싼 갈등 등이
존재하고 있다.
기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정부 부처간 협력체제의 구
축이 필수적이며, 정책조정 기능을 제고하는 제도적 장치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

(3) 불필요한 행정규제의 완화

정부는 행정규제 완화를 역점 사업으로 설정하여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건수 위주로 규제완화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추진 건수는 많지만 기업과
국민이 피부로 느끼는 규제완화의 효과는 크지 않다는 점에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불필요한 행정규제는 규제대상자로 하여금 규제순응비용을 부담하게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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