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신도리코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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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서론
1. 연구 목적
2. 사례 선정의 이유
Ⅱ. 회사소개
1. 사명과 비전
2. 사업 영역
3. 회사 연혁
4. 조직도
5. 관계 회사
6. 재무상태
7. 지배구조
8. 종업원
Ⅲ. 경쟁 전략
1. 사업 소개
2. 산업 구조 분석
3. 제품 비교 분석
4. VRIO 분석
5. 경쟁 전략 - 비용 우위 전략
Ⅳ. 기업 전략
1. 가치사슬 분석
2. VRIO 분석
3. 다각화의 방향
4. 외부 환경 평가
5. 내부 핵심 역량 평가
6. 사업부 전략의 다각화에 대한 논의
Ⅴ. 결론
- 본문내용
-
1. 연구 목적
우리 나라 경제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언론에서 하는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제조업의 위기는 비중 있게 다루어 지고 있다. 특히 내수를 중심으로 하는 기업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각 종 경제 지수는 침체의 그늘을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각 종 악재는 이를 더 심화 시켰다. 이는 장기화 조짐까지 보이고 있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듯 경기를 얼어 붙게 만든 몇 가지 대표적인 악재는 노조의 파업, SK 사태 그리고 각 종 정치 관련 비리 사건들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노무현 정권의 계속된 정책 혼선과 정치의 균열은 사회적으로 갈등을 증폭시키고, 경제의 불안을 부추기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기업 실적도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03년 국내 주요 기업들의 2분기 순이익은 2002년 동기 대비 36.1%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전반적으로 불황이 계속되는 가운데에도 꾸준하게 성장하는 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었다. 내수 비중이 높으면서 매출 성장률, 이익률 등에서 계속 호조를 보이는 기업들은 주력 제품의 국내 점유율이 1위이면서, 평소에 꾸준하게 내실을 다진 결과 호황과 불황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성과를 내고 있었다.
선진국의 글로벌화 된 기업들만을 벤치 마킹할 것이 아니라 경쟁환경과 조직문화가 비슷할 수 밖에 없는 우리 나라 기업들 중에서 장기간 1위를 고수한 기업의 사례는 다른 기업에게도 교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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