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의미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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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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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의미와 역사
광고론
목차
1. 광고의 의미와 정의
2. 광고의 종류와 현황
3. 광고의 역사
(1) 우리나라 광고의 역사
(2) 미국 광고의 역사
1. 광고의 의미와 정의
★ 광고의 정의
광고란 무엇인가? 요즘 광고라는 의미 자체가 흔들리고 있다. 광고업계 에서는 광고라는 말 대신에 커뮤니케이션 또는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즉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IMC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 광고의 의미와 정의
원론적인 광고의 정의를 살펴보면
‘광고는 자신의 이름을 밝힌 광고주가, 사람의 대화가 아닌 정보전달의 매체를 이용하여, 어떤 상품(서비스, 생각, 사람, 조직단체 등 포함)을, 특정 대상에게, 소개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이다.’
1. 광고의 의미와 정의
첫째, 모든 광고에는 주체가 있어야 하는데 이를 광고주라고 한다. 광고주는 광고에서 선전하는 상품의 소유자이며 또한 광고비를 부담하는 당사자이다. 대부분의 광고에서는 광고주가 누구인지를 밝히고 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간혹 광고주가 등한시 되거나 잘못 인식될 때가 있다.
ex) Energizer광고를 Duracell로 잘못 인식
둘째, 모든 광고에는 초점이 있어야 한다. 초점이란 상품 자체에 대해 알리고자 하는 내용이다. 이 내용을 광고에서는 메시지라고 표현하는데 메시지가 분명한 광고가 있는 반면 내용이 추상적이고 모호한 광고도 있다.
ex) 내용이 추상적인 페리엘리스 광고
1. 광고의 의미와 정의
셋째, 모든 광고에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 광고의 대상을 표적
청중 또는 타겟이라고 하는데 그 대상이 결정되어야만 적합한
메시지와 매체가 결정될 수 있다.
ex) Victoria’s Secret
넷째, 모든 광고에는 적절한 매체(medium)가 있어야 한다. 마케
터는 수많은 소비자와 직접 의사 소통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가
능하게 하는 연결 방식이 필요하다.
다섯째, 모든 광고는 사용하는 목적이 있어야 하며 그 성과에 대
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광고는 상품을 소개하거나 판매를 촉진
하기 위해 쓰여 지는데, 광고의 효과는 상당히 다양하므로 다목
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각 목적 별로 어느 정도의 효과 측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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