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및 국내 잡지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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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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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연구 목적 및 의의
본론
1. 잡지의 정의
1-1. 최근의 잡지 산업과 잡지의 역할
1-2. 패션 잡지의 정의
2. 잡지와 광고
2-1. 패션 잡지에서 광고의 의미
2-2. 광고의 목적에 따른 패션광고 분석
2-3. 패션잡지의 광고매체로서의 효율성
2-4. 잡지의 판매 수입 비중과 광고 수입 비중
3. 해외 및 국내 잡지 시장 분석
3-1. 프랑스 잡지 시장
3-1-1. 프랑스 잡지 산업의 매출현황
3-1-2. 프랑스 잡지 광고수입비중
3-1-3. 프랑스 패션잡지의 특성
3-1-4. 프랑스의 잡지 시장의 위기 및 개선방향
(1) 잡지의 전문화 및 확산
(2) 잡지유통구조 개선
3-2. 미국 잡지 시장
3-2-1. 미국 잡지 시장의 역사 및 변화
3-2-2. 미국의 패션잡지 역사
3-2-3. 미국 잡지 시장규모
3-3. 해외 잡지 사례를 통한 국내 잡지의 개선방향
3-4. 국내 잡지 시장
3-4-?. 국내 패션 잡지시장의 라이센스 잡지
(1) 라이센스 잡지의 진출 형식
(2) 라이센스 잡지의 경영 및 매출현황
(3) 국내 라이센스 잡지의 성향
4. 잡지 사례 분석
4-1. 분석 방법 및 대상
4-2. 패션 잡지 분석 결과
4-3. 결과 해석 및 평가
(1) 바자코리아의 기사 구성
(2) 바자코리아 광고 패턴 분석
(보그코리아의 기사 구성)
(보그 코리아의 광고 패턴 분석)
(3) 총 페이지 수 분석 결과의 해석
(4) 패션 및 뷰티 광고 분석 결과의 해석
5. 국내 패션 잡지 개선 방향
5-1. 국내 패션 잡지의 한계
(1) 광고 점유율의 한계
(2) 잡지 판매의 문제점
결론
6. 결론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설득적 광고’는 경쟁이 심한 단계에서 필요하다.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에 대한 선택적인 수요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주)한섬의 타임은 다른 여성 정장과는 차별되는 취향과 지위상징성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한다.
‘상기 광고’는 성숙단계에 있는 제품에 중요하다. 시장에서 오랫동안 알려진 브랜드들은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사 상품을 계속 상기시키며 기존의 고객들이 최상의 선택을 했음을 확신시켜 준다. 최선형 외 공저, 『21세기 패션마케팅』, 창지사, 2005, p.246.
해외 및 국내 패션잡지의 패션광고는 대부분 ‘상기 광고’를 광고목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뷰티광고에서 향수 광고, 보석, 시계류의 액세서리 광고 또한 그러한 성향을 띈다. 최근의 광고들은 한편의 화보와 함께 브랜드명만 표기하여 구성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패션 및 향수, 액세서리 상품군의 특성상 그 상품이나 브랜드의 정보적 측면보다는 브랜드 이미지 각인이 주목적이 되기 때문이다.
위의 ‘설득적 광고’ 정의에서 예로 제시된 브랜드 ‘타임’의 경우 국내에 유통되는 패션잡지의 국내브랜드 광고 중 언제나 가장 앞 페이지에 분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차별화된 상징성을 나타내려는 브랜드 자체의 광고전략과, 브랜드 ‘타임’의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지위를 인정하는 잡지사의 광고구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뷰티부문 광고에서 점점 증가 추세에 있는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정보적 광고’의 목적도 함께 가지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제품 및 모델의 사진과 함께 제품 설명이 함께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제품의 과학적 기능의 명확히 명시하여 타사 제품과의 차별성을 둠으로써 광고의 효과의 거두려는 이유이다.
2-3. 패션잡지의 광고매체로서의 효율성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서 광고효과를 검토하는데 광고효과는 ‘도달율’과 ‘빈도’의 곱으로 산출한다. ‘도달율’이란 표적시장 중 광고물을 접한 사람들의 백분율이다. ‘빈도’는 이들이 광고를 보거나, 들은 횟수로 이것은 라디오, TV 등의 광고를 사고파는 기준이 되며, 잡지의 경우는 ‘구독률’과 ‘열독률’이 그 기준이 된다. 여기서 ‘열독률’이란, 구독률과는 달리 사지는 않았으나 은행 등의 공공기관에 비치된 여성지를 본 경우의 비율을 말한다. 임숙자 외, 『패션마케팅과 소비자 행동』, 교문사, 2001, p.350
패션 광고의 매체 선정에서 TV, 신문, 잡지의 이점과 한계는 다음과 같다. P. Kotler, Marketing Management, 2000, p.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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